ADVERTISEMENT

김종인 대권도전설에 말 아낀 이낙연 "선택은 국민이 할 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신임 당대표(왼쪽)가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미래통합당 당대표실을 찾아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과 주먹을 맞대며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신임 당대표(왼쪽)가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미래통합당 당대표실을 찾아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과 주먹을 맞대며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일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의 대권 도전설에 대해 “바람결에 들은 적은 있다”며 “가능성이야 늘 있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김종인 위원장의 대권도전설에 대한 질문을 받고 “어떤 가능성도 있는 것”이라며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도 이 대표는 “선택은 그 당과 국민들이 하실 일이지만…”이라고 말을 아꼈다.

앞서 이 대표는 전당대회 다음날인 지난달 30일 김 위원장에 전화를 걸어 당대표 선출 소식을 전하면서 “미래통합당의 쇄신 방향을 잘하시는 것 같다. 그게 잘 실현되도록 저도 도울 수 있으면 돕겠다”고 협치 의지를 전달했다. 이에 김 위원장은 “(당 대표 선출에 대해)잘됐다”고 화답했다고 한다.

이 대표는 기자와 취재원 관계로 시작해 40년간 인연을 이어온 김 위원장에 대해 “저는 굉장히 가깝게 느껴 왔습니다만, 그 어른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는 모르겠다”면서 “그저 좋은 선후배로 지내 왔던 것이 사실”이라고 언급했다.

이 대표는 상임위원장 배분 문제가 다시 불거지는 데 대한 부정적 의견을 피력했다. 이 대표는 “상임위원장 배분에 관한 통합당의 공개적인 발언이 오락가락했다”며 “그래서 제가 김태년 원내대표께 진의를 파악해 보는 게 좋겠다고 말씀을 드렸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개원 이래 3~4개월 동안 계속 우여곡절이 반복됐는데 그런 일이 반복되어선 안 된다”며 “당장 정기국회에서 해야 할 일이 많은데 거기에 매달려서 정작 급한 일을 못 하게되면 또 안 되는 것 아니냐”고 했다. 통합당이 요구하는 법사위원장 자리와 관련해선 “어려울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2차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논란에 대해선 “맞춤형 지급”이라고 전국민 대상 지급에 반대했다.

이 대표는 “(4차)추가경정예산을 낸다면 내주 초까지는 결론이 나야만 추경안을 편성할 수 있다”며 “현재까지 전국민 지급으로 결정될 기류는 그렇게 안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당정 협의를 지금 물밑에서 하고 있다”며 “이번 주 안에 큰 가닥은 잡힐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재난을 더 많이 겪고 계시는 분, 더 고통을 당하시는 분께 더 빨리 더 두텁게 도와드리는 것이 그 제도의 원래 취지에 맞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 대표는 “소상공인, 자영업자, 양육 부모, 맞벌이로 아이를 기르는 분들, 실업자, 특수고용 노동자, 고용 취약계층, 수해, 방역 피해자 등 구체적으로 피해를 입으신 분들에 맞춤형으로(지급해야 한다)”고 말했다.

향후 코로나19확진자수 급증세가 더 악화된다면 3차, 4차 지원금까지 지급해야 할 상황도 염두에 둬야 한다면서 “그런 것들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지난 1차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당시와 현재 상황이 다르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 이 대표는 1차 지급 당시 ‘전국민’ 지급으로 결정한 배경에 대해 “그때는 총선이 있었고, 여야가 경쟁적으로 전면 지급을 요구해서 정부를 압박했다”고 전했다.

또한 당의 예상과 달리 고소득층의 기부가 이뤄지지 않았다는 점도 짚었다. 이 대표는 “그 당시에 100% 지급으로 당이 정부를 설득하면서 마지막으로 정부에게 했던 이야기는 ‘고소득층들이 그걸 받으셔도 기부할 것이고, 제2의 금 모으기 운동 같은 의미가 있지 않겠는가’ 라는 것이었는데 실제로 기부는 1%도 안 됐다”고 했다.

배재성 기자 hongdoya@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