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지역 대학 의대 교수진 “제자들 뜻 지지” 릴레이 선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31일 서초구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에서 전문의가 정부의 의료정책에 반대하며 손팻말을 들고 있다. 인턴, 레지던트 등 전공의들과 전임의들은 의과대학 정원 확대, 공공의대 설립 등 정부의 주요 보건의료 정책에 반발하며 무기한 집단휴진을 이어가고 있다. 연합뉴스

31일 서초구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에서 전문의가 정부의 의료정책에 반대하며 손팻말을 들고 있다. 인턴, 레지던트 등 전공의들과 전임의들은 의과대학 정원 확대, 공공의대 설립 등 정부의 주요 보건의료 정책에 반발하며 무기한 집단휴진을 이어가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 의료정책에 반대하며 무기한 파업을 하고 있는 전공의들의 집단행동을 지역 대학병원 교수진들이 지지한다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31일 전북대학교와 부산대학교 의과대학 교수들은 성명을 내고 전공의의 뜻을 지지하는 데 동참했다. 가톨릭대학교 중앙의료원도 성명을 내고 전공의의 의견에 전적으로 동의했다.

앞서 충북대 의과대학 교수회·충북대병원 임상교수협의회(27일), 전남대 의과대학 교수회(28일)가 전공의 지지 선언을 했다.

이날 부산대병원 교수진은 “정부의 의대 증원과 공공의대 설립, 한방첩약 급여화 사업 추진으로 벌어지는 현 상황이 참담하다”며 “병원을 떠난 전임의와 전공의, 국가고시를 거부하고 휴학을 선택한 의과대학 학생들의 뜻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정부가 강경책을 일관한다면 전임의, 전공의, 의대생 등 전체 의사와 끝까지 뜻을 함께할 것”이라며 집단행동을 예고했다.

전남대 의대 교수회 역시 “의대 학생, 전공의, 전임의의 분노를 충분히 이해한다”며 “의료전문가로서 현 정부의 근시안적인 의료정책에 반대한다. 교육자로서 제자들이 정당한 의사 표현을 했다고 정부의 철퇴를 맞는 것을 지켜만 볼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가 정당한 의사 표현을 힘으로 억누르며 피해가 생길 경우 우리도 제자들의 행동에 동참하겠다”고 말했다.

충북대 의대 교수들은 “공공의대 설립, 첩약 급여화 등에 대한 정책을 중단하고 코로나19를 극복한 뒤 의료단체, 의학교육 단체 등과 협의체를 구성해 정책을 논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가톨릭대학교 중앙의료원은 “의대 정원 확대 및 공공의대 신설 관련 정책은 공정하지도 정의롭지도 못한 내용이므로 전면적으로 다시 논의되어야 한다는 전공의·전임의들의 의견에 전적으로 동의한다”며 “정부는 보건의료 정책 추진을 보건의료전문가 단체와 함께 논의를 진행하여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번 전공의·전임의 파업은 정부에서 일방적으로 발표한 4대 정책에 그 원인이 있으므로, 전공의·전임의 파업에 대한 부당한 행정처분이나 공권력 집행을 바로 중단돼야하며 단호히 반대한다”고 했다.

의료계와 정부의 강대 강 대치가 풀리지 않으면서 의료 공백은 장기화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전공의·전임의들은 정부의 업무개시명령에 반발하며 집단 사직서를 제출하는 등 강경한 태도를 이어가고 있다.

서울대병원 전공의협의회에 따르면 이날 오전 11시 기준 전체 서울대병원·분당서울대병원·보라매병원 소속 전공의 953명 중 895명(93.9%), 서울대병원 전임의 281명 중 247명(87.9%)이 사직서를 제출했다. 앞서 지난 28일 고대구로병원도 전체 60명의 전임의 중 필수인력을 제외한 43명이 사직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충북대병원 소속 전공의 118명, 전임의 12명은 정부의 업무 개시 명령에 대응해 사직서를 작성한 상태다. 부산대병원 역시 전임의 43명 중 39명, 전공의 240명 일부가 사직서를 제출했다.

한영혜 기자 han.younghye@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