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속보] 文 "의협 파업, 원칙적 법집행 통해 강력 대처하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영상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영상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대한의사협회(의협) 2차 총파업과 관련해 “원칙적인 법 집행을 통해 강력하게 대처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참모진들에게 이같이 말한 뒤 “정부는 비상 진료 계획을 실효성 있게 작동해 의료 공백을 없게 하라”고 당부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또 “의료계와의 대화를 통한 설득, 노력도 병행하면서 비상관리체제를 강화하라”고 주문했다.

이에 따라 청와대는 윤창렬 사회수석이 맡았던 의료현안 대응 TF를 김상조 정책실장이 직접 맡으면서 비상관리에 들어가기로 했다.

의협은 이날부터 오는 28일까지 사흘간 총파업에 돌입했고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는 무기한 업무 중단을 이어가는 등 의료계가 집단휴진에 들어갔다. 의료계는 의과대학 정원확대를 비롯해 공공의대 설립, 한방첩약 급여화, 비대면진료 추진 등에 대해 반대하면서 파업을 강행하고 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민주노총의 8·15 종각 기자회견 참가자 명단 제출 거부와 관련해 “코로나 방역에는 특권이 없다”며 지적했다. 이어 “‘방역에는 차별이 있을 수 없고, 어느 누구도 예외가 있을 수 없다’는 게 문 대통령의 생각”이라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관한 일이기 때문”이라고 강 대변인은 전했다.

이밖에 문 대통령은 코로나 사태 장기화로 부모들의 아동 보육 어려움이 가중되는 것과 관련해 “정부가 최대한 신속하게 긴급돌봄 지원책을 마련하라”고 당부했다. 태풍 ‘바비’가 북상하는 것과 관련해 “피해가 우려되는 현장을 세심히 점검하는 등 대비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주문했다.

한영혜 기자 han.younghye@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