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기고] 나이 들면 찾아올 수 있는 노안과 백내장, 주의점은?

중앙일보

입력

나이가 들면 예외없이 찾아오는 신체의 변화 중 하나가 눈의 노화, 즉 ‘노안(老眼) ’이다. 노안은 대게 50대 전후에 증상이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지만, 최근에는 사회활동이 왕성한 40대에서도 노안 문의가 증가하고 있다. 스마트폰, 컴퓨터, TV 등 전자기기 사용량이 증가하면서 눈에 과중한 부담을 주게 되는 생활습관이 원인일 수 있다.

그런데 노안증상으로 인한 눈의 불편함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방치하다가 뒤늦게 병원을 찾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된다. 노안 증상을 어쩔 수 없는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가볍게 여기고 방치하는 안일한 태도에서 눈 건강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 만일 40대 이후 눈이 흐릿하고 침침한 증상이 있다면, 노안과 백내장에 대한 올바른 정보와 구분 방법, 시기적절한 대처방법을 통해 자신의 눈 건강을 지켜보자.

중장년층에서 급증하고 있는 노안과 백내장, 나이가 들면서 갑자기 가까운 거리의 사물이나 글자가 안보이거나 흐릿할 경우 대부분 노안을 의심하게 된다. 노안은 수정체의 조절능력이 서서히 감퇴되어 초점 조절기능이 떨어지면서 근거리 시력이 저하되는 현상으로 보통 두통, 눈의 피로 증상이 함께 나타난다. 눈의 노화로 인해 자연스럽게 시력에 불편함이 발생하는 노안과 달리, 백내장은 수정체 혼탁으로 인해 점차 시야가 뿌옇게 보이는 질환으로 적절한 시기에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백내장은 눈의 노화가 시작되면서 오는 대표적인 진행성 안 질환으로 보통 뿌옇고 침침함, 시력저하, 눈부심, 복시 증상 등이 나타난다.

문제는 노안과 백내장의 증상이 상당히 비슷하여, 흐릿하고 침침한 시야를 단순히 노안으로 여기고 방치했다가 뒤늦게 더욱 악화된 백내장 진단을 받는 경우이다. 아울러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칠 경우 수술 예후도 만족스럽지 못할 수 있으며, 과숙백내장으로 진행하거나 녹내장 등 합병증의 위험이 높아진다. 따라서 수정체 기능 이상으로 발생하는 노안과 백내장 모두 비슷한 증상의 시력 불편함으로 자가진단이 쉽지 않다는 점을 평소에도 인식하고, 혹시라도 눈에 이상이 느껴진다면 바로 안과에 내원해서 정밀검사를 진행해야 한다.

이미 백내장 진단을 받았다면 진행 시기에 따라 크게 약물치료와 수술치료가 가능하다. 백내장 발병 초기에는 진행 속도를 늦추기 위한 약물치료를 진행하며 경과 관찰이 가능하지만, 중기 이후 완치를 위해서는 혼탁해진 수정체를 제거하고 역할을 대신할 인공수정체(백내장 수술용 렌즈)를 삽입하는 수술이 진행되어야 한다. 이때, 수정체의 역할을 대신할 인공수정체 렌즈도 기능에 따라 단초점, 다초점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따라서 본인의 생활 습관, 직업, 건강상태 등을 모두 고려하여 렌즈의 장단점을 잘 아는 숙련된 의료진과 충분한 상의 후 환자 맞춤형 수술을 진행해야 수술 후 만족도도 높다.

40대 이후에는 몸의 다른 기관처럼 정기적인 안 검진을 통해 선제적으로 눈 건강을 지키는 것이 필요하다. 평소 백내장 뿐 아니라 녹내장, 황반변성 등 노년성 안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눈에 필요한 항산화제, 오메가3 섭취를 통해 영양을 충분히 섭취하고, 평소 모자나 선글라스로 자외선 차단을 생활화 하는 습관도 눈 건강에 도움이 된다.

- 강남 아이리움안과 강성용 원장

온라인 중앙일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