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경남·충북·광주전남에 '공유 대학'…지역대 살리기 1080억 투입

중앙일보

입력

박백범 교육부 차관이 16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 1차년도 선정 결과 발표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백범 교육부 차관이 16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 1차년도 선정 결과 발표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위기의 지방 대학을 살리기 위해 올해 신설된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에 경남, 충북, 광주·전남 3곳이 선정됐다. 지자체와 지역내 대학들이 공동으로 플랫폼을 구성해 혁신 사업을 추진하면 정부가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에 선정된 3개 지역은 지역내 대학들끼리 공동·복수학위를 주는 '공유대학'을 만들 계획이다.

교육부는 16일 지역혁신 사업 대상으로 경남, 충북, 광주·전남 3개 플랫폼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문재인 정부 핵심 정책 중 하나인 국가균형발전의 일환으로 추진된다. 박백범 교육부 차관은 “그간 균형발전 정책을 추진해왔지만 지역 소멸 위기는 더 심화됐다”며 “청년이 살고싶은 지역을 만들기 위해 지자체와 대학이 협력하는 혁신 사업을 시도한다”고 밝혔다.

수도권을 제외한 지역을 대상으로 한 이번 사업은 14개 시도가 모두 지원할만큼 관심을 모았다. 교육부 선정 평가 결과 1개 시도가 신청하는 '단일형'에는 경남과 충북이 선정돼 298억원을 지원하며, '복수형'에는 광주·전남이 선정돼 478억원을 지원한다.

3개 플랫폼은 각각 지역 여건에 맞는 핵심 분야를 선정했다. 경남은 제조 분야, 충북은 바이오 헬스 분야, 광주·전남은 에너지 신산업과 미래형 운송기기 분야다. 각 플랫폼마다 경상대(경남), 충북대(충북), 전남대(광주·전남)가 총괄 역할을 맡고 지역내 대학들이 참여한다.

이번에 선정된 플랫폼들은 모두 공유대학 모델을 시도한다. 지역 내 대학들끼리 강의, 교육과정을 공유하고 복수학위나 공동학위를 수여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예를 들어 경남의 창원대에 입학한 학생이 1·2학년 과정을 공유대학 공통 교육과정으로 이수한 다음 3·4학년에 경상대, 경남대 등의 교육 과정을 이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경우에는 두 대학의 학위를 모두 받을 수 있게 된다.

공유대학은 지역내 모든 학생이 대상이 되는 것은 아니다. 대학에 입학한 뒤 2~3학년에 별도 선발과정을 거쳐 공유대학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방식이다. 대학을 이동하면서 수업을 받을 경우 발생하는 교통비나 숙박비, 식비 등을 지원하는 방안도 추진할 계획이다.

각 플랫폼은 지역 내 기업, 공공기관, 연구소 등과 연계해 수요 맞춤형 교육도 실시한다. 이를 통해 지역 학생들의 수도권 유출을 줄이고 지역내 취업률을 높인다는 목표다.

남윤서 기자 nam.yoonseo1@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