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지놈지도 완성으로 바이오산업 투자 활발

중앙일보

입력

인간 게놈지도 완성을 계기로 21세기 유망산업으로 떠오른 바이오산업을 선점하기 위한 국내 대기업과 제약사들의 발걸음도 빨라지고 있다.

이들은 생명과학 기술 투자를 대폭 확대하는 한편 발전전망이 높은 바이오 벤처기업과의 전략적 제휴를 넓히는 등 바이오 부문에 대한 투자비중을 높이고 있다. 녹십자[05250]는 오는 2005년까지 1천320억원을 투자해 세계시장을 겨냥한 신약개발을 추진중이다.

녹십자는 현재 골다공증 치료제와 에이즈 DNA백신, B형 간염 면역치료제, 설사예방 백신 등을 연구과제로 선정해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또 마크로젠, 아이디진, 바이로메드, 제넥신, 넥스젠, 다이노나 등 바이오 벤처기업에 대한 투자를 활발하게 벌이고 있으며, 효과적인 벤처투자를 위해 100억원의 '녹십자벤처투자'를 설립하기도 했다.

대웅제약[03090]은 이미 생명공학 기술을 이용, 인체의 것과 동일한 상피세포성장인자의 개발성공에 이어 이 성분을 함유한 당뇨성 족부궤양 치료제를 생산해 시판할 계획이다.

대웅제약은 또 최근 신약 프로젝트를 포함한 생명과학 사업을 강화하기 위해 바이오사업부를 신설하는 한편 바이오산업 진출 확대를 위해 의학용 합성펩타이드 생산업체인 펩트론과 전략제휴했다.

이와 함께 대웅제약은 유전자 관련 신기술 업체인 진켐에 자본을 투자한데 이어 이화의료원과 뇌질환 신약 개발 연구를 위한 산학협력조인식을 쳬결하기도 했다. 동아제약[00640]도 유전자 치료법과 DNA백신 개발에 참여해 임상시험단계 진입을 앞두고 있으며, 조직공학을 이용한 인공피부 개발도 추진중이다.

동아제약은 또 바이오 벤처기업과 공동연구를 위한 제휴와 투자를 확대, 원숭이실험에서 좋은 결과를 얻은 에이즈 DNA백신은 제넥신과, 비만고지혈증 치료제는 티지바이오텍과 각각 후속 공동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종근당[01630]은 항암제와 면역 치료제, 당뇨병 치료제 등 3가지 약물을 바이오사업 핵심품목으로 선정하고 연구개발에 주력하는 한편 연세대 단백질네트워크연구센터의 설립에도 적극 참여했다.

종근당은 또 유전자 치료제 연구력 향상을 위해 생명공학연구소와 공동으로 과학기술부의 연구개발 사업에도 참여하고 있다. 지난 98년 9월부터 바이오 산업에 뛰어든 두산[00150]은 앞으로 3년간 생산공장증설과 바이오 연구개발에 1천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삼성그룹은 현재 삼성종합기술원, 삼성정밀화학, 삼성의료원 등을 중심으로 생명공학 사업을 펼치고 있으며 향후 3년 동안 3천억원을 바이오 부문에 투자, 암과 치매, 당뇨병 등을 진단하는 DNA칩 등 진단분야를 특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삼성은 생명공학 전담기업인 삼성바이오주식회사를 설립, 2010년에는 이 분야에서 최대 10조원의 매출을 올린다는 목표를 세워두고 있다. 대상[01680]은 기존 발효공학 기술과 유기합성 및 정밀화학 기술을 바탕으로 세포융합과 세포배양, 바이오리액터 기술 등 첨단 생명과학 산업 핵심기술 개발에 3년동안 2천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대상은 또 세파계 항생제와 면역 억제제, 생리활성물질의 연구개발에 집중하는 한편 단백질공학 기술을 활용해 단백질 의약품과 진단시약, 유전자 치료기술 개발에 지속적으로 투자했다.

대상은 이 결과 지난 99년 현재 40%인 생명과학 분야 매출비중을 오는 2002년에는 60%로 늘려 세계적인 생명과학기업으로 발전한다는 계획이다. 제일제당[01040]은 2003년까지 3천억원을 바이오 분야에 투자해 2∼3개의 신약을 개발하기로 했다. 제일제당은 이를 통해 2004년에 1조5천억원의 매출을 목표로 종합기술원을 중심으로 첨단 바이오 분야연구를 확대하고 있다.

LG화학[03550]은 인체의약, 식물의약, 동물의약 분야를 생명공학 사업 중장기전략 핵심사업영역으로 선정하고 연간 250억원 이상을 투자하고 있다. 이 회사는 또 바이오펀드 기금으로 조성한 1천억원으로 자사 전략연구 방향과 일치하는 국내외 우수 연구기관과 바이오 벤처기업과 제휴, 광범위한 연구개발 네트워크를 구축할 예정이다.

SK㈜와 SK케미칼[06120]을 주축으로 바이오 산업을 추진중인 SK그룹 역시 2005년까지 바이오 부문에 연간 1천억∼2천억원씩 투자, 선진 바이오 기업과 동등한 수준의 기반기술을 보유한 글로벌 바이오기업으로 성장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연합뉴스) 서한기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