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분진이란 ?

중앙일보

입력

공기중에 떠 있는 고체상의 모든 물질을 말하며, 주로 고체가 기계적인 작용에 의하여 폭발,파해,절단되는 작업에서 발생된다. 또한 분진은 자연계에 있어서도 화산폭발, 바랑, 암석파괴, 풍화, 운석 등의 작용에 의하여 공기중에 떠있기도 한다.

분진의 종류 및 분류

분진의 종류는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으며, 그리고 분진의 유해작용에 따라서 분류할 수 있다.

유해작용에 의한 분진의 분류

. 진폐증을 일으키는 분진 : 유리규산,석면,활석,산화베릴륨 등으로 폐내에 들어가 섬유증식 또는 결절형성 등의 증상을 나타내고 폐에서의 산소섭취 능력을 방해하며 흔히 폐결핵증을 병발한다.

. 알레르기성 분진 : 꽃가루, 털, 나무가루 등의 유기성 분진으로 알레르기성 천식. 피부병. 눈병 등을 일으킨다.

. 전신중독성 분진 : 수은, 연, 카드뮴, 망간, 안티몬,베릴륨 등의 금속과 비소, 인, 셀레늄, 유황 등의 화합물로 구성된 분진으로 이의 단량체가 있으데,이 분진은 중추신경계,신장, 조혈장기 등 특정한 장기에 급성 또는 만성장애를 일으킨다.

. 자극성 분진 : 산. 알과리. 불화물, 크롬산 등으로 구성된 분진으로 눈, 호출기 및 소화기 점막과 피부를 자극하여 염증이나 궤양을 형성하고 치아를 부식시킨다

. 불활성 분진 : 석탄, 석회석, 시멘트분진 등으로 많은 양을 출입하지 않는 한 유해한 작용이 없다고 믿고 있다.

. 발암성 분진 : 인,석면, 니켈과보닐. 아민계색소 등의 분진은 인체에 암을 일으킬 수 있다.

분진은 우리몸에 어떻게 들어오나

작업자의 호흡영역에 있는 분진이 작업자가 호흡을 할 때 일부가 코,입,데리부근의 기류조건에 따라서 흡입된다. 분진의 크기에 따라서 입자가 큰 분진은 코,인두,후두에 침착되고, 보다 작은 입자는 기관, 기관지, 그리고 폐포에 이르데 대부분의 분진은 기도점막의 섬모정화작용에 의해서 소화관으로 옮겨져 가래로 배출된다
이들 분진의 대부분이 호흡기계에 침착되는 분포는 입자의 크기외에 작업자 개체의 호출방법,호흡수,호흡량 등의 차이에 따라 다르다. '

분진은 어떠한 건강장해를 일으키는가

분진은 인체에서 주로 호흡기 장해를 일으킨다.

상기도 침착에 의한 장해

- 작업성 항원물질에 의한 기관지 천식
- 면(綿)폐증, 아마(兒麻)폐증 등의 알레르기 질환
- 크롬, 오산화 바나듐 등에 의한 기관지염
- 직업기인성의 만성기관지염, 폐기종 등

흉막장해

말초기도, 폐포, 림파계 침착에 의한 장해

- 진폐증(무기 및 유기성 분진에 의함)
- 석면, 크롬 등에 의한 폐암
- 베릴륨, 망간에 의한 급성폐염
- 농부폐증, 콜크폐 등에 의한 과민성 폐염
- 베릴륨,항생제 blastcidins등에 의한 데 만성간질성 폐육아종증

분진이 많이 발생되는 작업

- 광물성 분진이 많이 발생되는 작업 : 광업(폭파,굴진,착암,채광작업,광석운반,석탄작업. 분쇄), 조선소, 도자기 및 요업,주물업, 유리제품제조, 연탄제조, 보석가공, 전기제품제조업 등
- 규폐발생 위험작업 : 암석 채굴 또는 가공작업, 연마작업, 분사기를 사용하는 주물 공장, 건물청소작업, 내화벽돌 제거작업, 요업, 보일러청소, 자기나 에나멜제조, 모래 연마작업 등
- 석면폐 발생 위험작업 : 석면 광산작업,석면 분쇄작업,석면포 방직작업(의복, 로프, 매트리스, 타일 등) 원석면이나 분쇄된 석면의 수송작업, 석면제품의 제조, 사용, 철거작업, 잡석처리작업 등
- 탄광부진폐 발생 위험작업 : 탄광에서의 채광,운반작업 등

사업장에서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진폐증을 일으키는 광물성 분진이며, 최근에는 석면에 의한 발암성도 크게 주목되고 있다.

진폐증 이란

주로 직업적으로 불용성 또는 난용성인 각종 분진을 흡입함으로써 일어나는 폐섬유증을 말하데, 규폐, 석면폐, 베릴륨폐, 탄광부진폐, 알루미늄폐, 용접공폐 , 활성폐 등 여러가지가 있다.

규폐증
암석을 폭파, 분쇄, 마쇄, 천공시에 공기중에 비산되는 유리규산분진을 흡입함으로써 발생되는 진폐로서,급성인 경우 작업환경이 매우 불량하면 2∼3주낼에 호흡 곤란과 마른 기침을 유발하고 수개월내에 흉통과 작업능력에 제한을 받으며, 1-3년내에 호흡부전이나 폐성심 으로 사망하게 된다.
탄광부진폐증

대부분의 경우 탄광에서 비산되는 유리규산 분진이 그리 많지않은 혼합성 분진에 의해서 발생되는 진폐증이다. 탄광에서 암석으로부터 분리된 석탄을 운반하거나 사용할 때는 비교적 덜 유해한 분진이 발생되나,탄층의 상하부에 흔히 존재하는 혈암, 어란상암, 자갈고령토, 정관암. 석회석 등에서 발생되는 혼합성분진이 문제가 된다.

석면폐증

석면섬유를 흉입하여 발생하는 진폐이며, 석면은 자연성, 광물성 섬유성 규산염을 총칭한다. 석면분진에 폭로되어 20-40년 혹은 그 이상 지난후에는 폐암이나 늑막에 중피종 또는 소화기장관에 암을 발생시킬 수도 있다.

관리대책

작업환경관리

- 작업장의 분진 농도를 측정하고 평가에 따라서 대책을 마련한다.
- 광업에서의 굴진 및 착암작업, 연마, 분쇄, 주물작업 등에서는 연속적으로 살수를 하여 공기중에 떠있는 분진의 비산을 감소시킨다.
- 작업장의 바닥에 적절히 수분을 공급하여 가라앉은 분진의 재발산을 방지한다.
- 국소배기장치, 집진장치, 전체환기시설을 설비하며 제진시킨다.

방진마스크 착용

- 분진발생 작업장에서는 방진마스크의 착용이 가장 중요하다
가능한한 방진마스크는 편리하고 가벼우며 여진효율이 좋고 호흡저항이 적은 것을 선택한다.

작업조건 개선

- 사용하는 물질을 해가 적은 물질로 대체하거나 작업공정을 변경하여 분진발생을 적게 한다.

ㅇ 주물공장
-표면 손질용 모래나 분리, 마감용물질은 유리규산이 적은 물질로 대체

ㅇ sand blasting
-모래를 철 또는 금강사로 대체

ㅇ grinding wheel
-산화알미늄 같은 인공적 마감재료로 대체

ㅇ grinder
-고속회전식을 저속왕복식 마감기로 대체

ㅇ 용접
-용접방법의 자동화 또는 유리규산이 적은 용접봉으로 대체

ㅇ 광업
-작업방법의 습식화로 개선

건강관리

- 채용시 건강진단 실시 : 병력, 특히 호흡기질환에 중점을 둔 진찰, 결핵에 대한 과거력 등을 조사한다.
- 정기건강진단 실시 : 정기적으로 건강진단을 실시하고,작업장에서의 분진폭로정도,근로자의 연령,과거의 건강진단기록 등을 보관하여 시간경과에 따른 건강의 변화를 계속적으로 점검해야 한다.
- 이직후에도 건강관리수첩을 교부받고 정기적인 건강진단을 받도록 하여 계속적인 의학적 검사를 해야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