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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맛있는 도전] 자연 재료 전통방식으로 끓여 한식의 깊은 맛 살린 ‘국탕찌개’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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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반 국탕찌개’는 간편 파우치 형태의 HMR 국물요리 제품으로 가마솥 전통 방식으로 끓여내 정통 한식의 깊은 맛을 담아냈다. [사진 동원F&B]

‘양반 국탕찌개’는 간편 파우치 형태의 HMR 국물요리 제품으로 가마솥 전통 방식으로 끓여내 정통 한식의 깊은 맛을 담아냈다. [사진 동원F&B]

35년 전통의 한식 가정간편식(HMR) 브랜드인 동원F&B의 ‘양반’ 브랜드가 출시한 ‘국탕찌개’ 제품 14종이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동원F&B는 아무리 시대가 변해도 한국인의 밥상은 쌀·김·김치가 기본이라는 철학으로 양반김·양반죽·양반김치에 이어 최근 양반 국탕찌개를 출시하며 한식의 가치를 지켜나가고 있다.

동원F&B

‘양반 국탕찌개’는 간편 파우치 형태의 HMR 국물요리 제품으로 ‘재료가 살아야 맛이 산다’는 양반 브랜드 철학에 따라 엄선한 자연 재료를 가마솥 전통방식으로 끓여내 정통 한식의 깊은 맛을 담아냈다. 재료 본연의 맛과 식감을 살리면서 동시에 각각의 재료가 조화를 이루는 것이 특징이다.

‘양반 국탕찌개’는 탕 6종, 찌개 5종, 국 3종으로 구성됐다. ▶시원한 참치육수에 횟감용 통참치를 통째로 넣은 ‘통참치 김치찌개’ ▶진하게 우려낸 양지국물에 차돌양지를 듬뿍 담은 ‘차돌 육개장’ ▶진한 한우사골 국물에 소고기가 풍성하게 들어 있는 ‘한우사골설렁탕’ 등이 주요 제품이다.

전자레인지에 데우거나 냄비에 부어 5분만 끓이면 완성된다. 개별 재료를 따로 가열하지 않고 모든 재료를 한번에 담아 끓여내는 ‘가마솥 전통 방식’으로 만들어 국물 맛이 깊고 재료의 식감이 우수하다. 파우치 포장으로 보관과 휴대도 간편하다.

동원F&B는 ‘양반 국탕찌개’의 생산을 위해 광주공장에 400억원 규모의 신규 첨단 특수 설비 투자를 진행했다. 이를 통해 기존 방식 대비 열처리 시간을 20% 이상 단축시켜 재료 본연의 맛과 식감을 살렸다.

동원F&B는 국탕찌개 시장 진입과 동시에 시장 점유율 1위인 CJ제일제당과 양강 구도를 형성한다는 계획이다. 이후 다양한 마케팅과 프로모션 전략을 통해 올해 ‘양반 국탕찌개’의 매출액 500억원을 달성하고, 2022년까지 1000억원 규모의 제품군으로 성장시킨다는 목표다.

동원F&B 관계자는 “35년 전통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식 본연의 가치를 지켜가는 동시에 급변하는 HMR 트렌드에 유연히 대응하며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한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라고 전했다.

중앙일보디자인=김승수 기자  〈kim.seungsoo@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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