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문제....

중앙일보

입력

Q : 안녕하십니까? 치아문제로 요즘 고민이 많은 20살의... 썩은 이빨을 2년전쯤에 뽑게 됐는데 그때당시에 다니던 치과 의사분께서 지금은 아직 이빨 넣을때가 아니라면 19살정도에 하라더군요. 그 말만 믿고 그 자리를 남겼어요... - 어금니 -
근데 갑자기 취업과 남다른 사정으로 이빨을 넣지 않았습니다. 시간이 많이 경과했는데 이제서야 하려니 약간 두렵네요 지금해도 늦지 않을까요? 어떤분은 시간이 꽤 지나서 이빨이 많이 한쪽으로 쏠렸을 가능성이 있다면서 치열교정도 필요할 지 모른다던데... 어떻게 해야 될지 모르겠어요.

A : 이를 뽑으시고 2년정도 흘렀다면 시간이 많이 경과한편이긴 합니다. 대개 개인의 사정이 어렵지않다면 치과치료의 기준으로는 개인마다 신체적 상황이 조금씩 다르기는 하지만 이를 뽑고 4-6주 정도가 지나면 상처가 아물게되어 계속가공의치(bridge) 를 삽입하게 됩니다.

발치를 하고도 입안의 구조나 이의 상태가 개개인별로 차이가 있어서 전체적인 이의 배열에 큰 영향을 받지 않고 제대로 모양을 유지하고 있는 사람의 경우는 시간이 많이 지나도 간단한방법으로 의치를 넣을 수 있으나 어떤 경우에는 발치후 6개월내에도 치아구조가 흔들려 치열교정과 같은 복잡한 시술을 필요로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정은님의 경우 현재 이의 상태를 일단 치과의사에게 보여보셔야 구체적이 치료 방법을 결정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병원에 가서 두려운 이야기를 듣게 될까봐 치과 가기를 주저하고 계신다면 하루라도 빨리가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더 이상의 손상을 막는 방법이란 것을 유념하시고 빨리 치과진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연세대 신촌세브란스 치과(보존과) 정일영교수 자문>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