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황에 대하여 상담 드립니다.

중앙일보

입력

Q : 요즈음 들어 홈쇼핑을 보게 되면 부황의 대한 선전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 선전대로 정말 한의사의 시술없이 개인이 부황을 사용하는데 부작용이 없는지 알고 싶습니다. 부황의 효능에 대해서도 알고 싶습니다.

A : 부황이란 우리 신체의 일부에서 통증을 유발하는 부위가 있을 때 그부분의 혈류를 증진시키고 피를 맑게하고자 하는 의도로 시술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통증이 유발되는 부위의 혈류순환을 촉진시켜줌으로써 통증을 완화시켜주게 되는 것이지요.

일반인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다고 홈쇼핑에서 설명을 하는 것은 맞습니다. 왜냐하면 그 시술 방법이 일차적으로는 간단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아픈 사람이 다르고 사람마다 아픈 정도가 다르며 또한 아픈 부위와 병의 정도가 다른데 일괄적으로 통증만 있으면 부황기를 사용하여 압력을 가하거나 사혈(피를 뽑는 것)을 시행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지나치게 자극을 주어 피부를 상하게 할 우려가 있습니다.

모든 시술은 그 사람에 맞게 행해졌을 때 치료효과가 있는 것입니다. 시중에서는 무자격업자가 부황기를 써서 피를 뽑아 놓고 검은 피를 보여주며 죽은 나쁜 피를 뽑아냈다고 설명을 하기도 하는데 사실 우리 몸의 피는 몸 속에 있을 때는 밝은 선홍색이나 붉은 색을 띠지만 일단 몸 밖으로 나오면 산화되어 검붉은 색 혹은 검은 색을 띠게 되지요.

따라서 이러한 시술을 집에서 행하고 싶다면 일단은 가까운 한의원에 가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고 부황을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시고 난 다음에 집에서 지속적으로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부황은 병의 정도나 종류에 따라 도구는 하나지만 여러가지로 시술하는 방법의 차이가 있습니다.

<김중호한의원 김중호원장 자문>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