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요즘 잠을 참지 못해요~

중앙일보

입력

Q : 전 고등학교2학년 입니다 지금부터는 잠도 줄여가면서 공부에 열중해야 되는 시기인데, 저는 낮(특히 오전에)에졸음이 오면 잠을 참지 못합니다.

<나에게 있는 증상들>
1.가끔 눈 앞이 컴컴해질 때가 있다(5초정도,어렸을 때부터 그랬음.그리 심하지 않음)
2.낮에 졸리면 절대 참지 못한다.
3.오히려 밤에 더 활동적이다.
4.하루에 잠8~10시간 정도를 잔다

<나의 하루 일과>
아침 7시에 일어난다
학교에 간다
아침 1.2.3.4교시는 맥을 못춘다
점심시간이후에는 활동적이다
학교 갔다와서 저녁에 2시간 정도 잔다
학원을 간다(저녁 9시 부터 1시정도 까지 집중이 잘 된다)
집에 와서 1-2시에 잔다

CF) 이번 기말고사를 볼 때 새벽까지 공부하고 낮에 3-4시간 잔 다음에 다시 일어나서 공부하고 새벽3시 정도에 자는 생활을 했어요 그전에도 밤에 활동적이고 낮에는 졸렸지만 이 시험이후로
낮 특히 아침시간에 잠만 자게 됩니다 혹시 빈혈이 아닌가 생각도 해 보게 됩니다

A : 수면위상 지연 증후군(delayed sleep phase syndrome: DSPS)은 가장 흔한 일주기리듬 수면장애중 하나이며 아침시간에 일어나기 어렵다고 호소합니다. DSPS는 젊은층(고등학생과 대학생)에서 가장 높은 유병율을 보입니다.

특징적인 소견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잠드는 시간은 대개 일정하나 새벽 2시 이전에 잠들기 힘들다.
(2) 일단 잠이 들면 수면을 유지하는 데는 거의 어려움이 없다.

다시 말하면, 보통 사람들이 아침 7경에 일어나 출근하여 9시부터 일하고 저녁 5-6가 되면 퇴근해서 저녁 먹고 11시 경에 잔다면, DSPS 의 경우에는 이러한 일반적인 사회적 시간 단서보다 극단적으로 밤 늦게 잠들어서 아침 늦게 일어나게 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자유롭게 잘 수 있는 상황에서 DSPS 환자들은 중간에 깨지 않고 정상적 규칙적인 잠을 자나, 잠들고 일어나는 시간이 모두 뒤로 지연되어 있다는 말입니다.
따라서 사회적으로 규정된 시간에 맞추어 잠을 조절할 수 없기 때문에, 출근시간이 한참 자야할 시간에 걸리게 되어 비몽사몽 간에 일어나 출근은 하지만 오전 내내 졸리움 속에서 헤어나지 못하게 됩니다.
반대로 밤이 될 수록 정신이 더욱 명료해지기 때문에 모든 활동을 밤에 하게됩니다.
질문하신 내용 중 초저녁에 자는 것은 다른 사람들의 낮잠에 해당됩니다.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는 올빼미형의 극단적인 형태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DSPS 환자들은 남들이 흔히 잠을 자는 시간에 잠을 이룰수 없어서 흔히 괴로워하고,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어하기 때문에 종종 게으르다고 놀림받고, 밤늦게 노느라고 잠을 자지 않은 것으로 오해받기도 합니다.
DSPS 증상의 지속기간은 수개월에서 수년까지 다양하며 일부는 사춘기 이전의 소아에서 보여지기도 합니다.

DSPS의 원인에 대해서는 말이 많습니다. 즉 잘 모른다는 것입니다. 아마도 뇌 안에 있는 생물학적 시계의 주기가 길기 때문에 DSPS가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하기도 합니다.

치료는 생물학적 일주기 시계를 규칙적인 사회적 시간단서에 지속적으로 노출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쉬운 말로 하면, 빛과 같은 강력한 시간 단서를 매일 규칙적으로 정해진 아침시간에 쪼여주는 것입니다. 약물을 사용하는 것은 아직 그 효과에 대한 자료가 충분하지 않습니다. 성공여부는 자신의 수면스케쥴을 바꾸려는 환자의 동기에 크게 좌우됩니다. 대개 군에 입대해서 훈련이 끝날 때가 되면 어지간한 수면위상 지연 증후군은 거의 해결됩니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서는 성인 이후에도 지속되는 수도 있습니다.

<고대안암병원 신경정신과 수면장애클리닉 김 인교수 자문>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