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가 망가졌을 때는

중앙일보

입력

Q : 저의 친구가 요즘 위가 아파서
밥도 제대로 먹지 못하고 먹어도 설사만 하고 있습니다. 병원에서는 조미료가 들어간 밥을 못먹게 해서 기숙사 밥도 먹지 못하고 있는데 도움이될 만한 민간요법이 없을까요...

A : 위는 재생기능이 아주 뛰어난 기관입니다. 따라서 위에 이상이 있다 하더라도 제대로 치료하면 정상기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먼저 독자님 친구분은 내과(특히 소화기 내과전문의면 더 좋습니다)전문의에게 위내시경 검사를 받은 후 정확한 진단을 받도록 하십시오.
급성 위염이면 치료기간이 길어야 1주일입니다. 위,십이지장 궤양도 4-8주(통상6주)면 완치가 가능합니다. 만성 위염은 일종의 위장 노화 현상이므로 치료가 불필요합니다.
기능성 소화불량증도 식습관 변화와 적절한 약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심지어 위암도 치료효과가 매우 좋습니다.
즉 ''위가 망가졌다''(?) 고 하더라도 제대로된 치료를 받으면 회복 가능합니다.
또한 누군가가 조미료를 먹지 말라고 했다는데 인공조미료가 건강에 좋지는 않지만 위장이 나쁘다고 전혀 조미료를 못먹을 이유는 없습니다. 위장건강을 위한 일반적인 식습관은 서식과 소식이며 지나치게 맵고,짜고 기름진 자극적인 음식은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빨리 제대로된 치료를 받아 먹는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도록 하십시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