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020 국가산업대상’ 선정기업…글로벌 부문, 사회공헌 부문,고객만족 부문 수상기업은

중앙일보

입력

삼성전자㈜(대표 김기남)가 ‘2020 국가산업대상’ 글로벌 부문에서 3년 연속 수상했다. 삼성전자는 그동안 차별화된 디자인과 사용자 편의성, 독보적인 기술력 등 소비자의 니즈를 충실히 반영한 프리미엄 제품들로 업계를 선도해왔다. 모바일부터 가전에 이르기까지 폭 넓게 적용한 삼성전자의 프리미엄 마케팅 전략은 단순히 기술 혁신에 그치지 않고, 소비자 만족도와 신뢰도를 향상시키며 브랜드의 경쟁력을 극대화해왔다.

특히 갤럭시의 새로운 10년을 맞이하며 선보인 ‘갤럭시 S20’는 차원이 다른 언택트 마케팅을 전개해 팬들과 보다 즐겁게 소통하고 있다. 갤라쇼, 갤럭시 컬쳐프로젝트, 갤럭시 콘텐츠 페스타 등 팬들이 언제 어디서나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부터 갤럭시 To Go 서비스 등의 체험 프로그램까지 갤럭시만의 독보적인 프로그램들을 통해 브랜드 경쟁력을 한층 강화해나가고 있다.

사회공헌 부문은 신한카드㈜(대표 임영진)가 수상했다.

신한카드는 신한금융그룹의 미션인 ‘미래를 함께 하는 따뜻한 금융’을 실천하고, 금융 본업에 기반한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전략과 연계해 차별화되고 체계적인 사회공헌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아름다운 세상 아름다운 응원”이라는 슬로건과 한아름 가득 사랑을 담은 ‘아름’, 사람 ‘인’의 조합인 사회공헌 브랜드인 ‘아름인(人)’은 “함께 만드는 아름다운 세상”을 모토로 사회 구성원의 삶의 질 향상과 사회 인프라 개선을 통해 기업/고객/사회의 가치를 함께 높이는 상생의 선순환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신한카드 사회공헌의 대표 프로그램인 ‘아름인 도서관’은 취약 계층 아동에게 친환경 독서환경, 아동/청소년 권장도서와 북멘토 프로그램을 지원함으로써 교육 양극화라는 사회적 문제 해결과 미래세대 육성을 목표로 2010년부터 현재까지 지속 전개해오고 있다. ‘아름인 도서관’은 도서관에 대한 지역사회 모든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종합복지관 및 복지시설 등에도 지원해 지역사회문화공간으로서 확고히 자리매김할 수 있었다.

㈜KB저축은행(대표 신홍섭)가 ‘2020 국가산업대상’ 고객만족 부문에서 3년 연속 수상했다.

KB저축은행은 끊임없는 디지털 혁신으로 고객들을 배려한 차별화된 금융거래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 4월 ‘KB착한뱅킹’ 이노베이션을 통해 심플한 디자인과 메뉴 구성으로 시인성을 높이며 강화된 보안성과 함께 보다 빠르고 간편하게 이용편의성을 높였다. 또한 금융권 최초로 모바일 증명서, 목소리 서비스 같은 ESG 철학이 반영된 혁신적인 서비스를 선보였다.

이 중 ‘모바일 증명서’는 금융권 최초로 QR코드를 이용한 전자증명서 발급서비스다. 종이 발급이 필요 없어 자원 절감과 함께 환경보호에도 도움이 되는 ESG 녹색 서비스로 ‘KB착한뱅킹’ 앱을 통해 간편하게 각종 증명서를 신청할 수 있다. 증명서는 PDF 파일로 받거나 팩스로도 전송이 가능해 고객 접근성과 편의성을 한층 높였다.

아울러 ‘목소리 서비스’ 또한 금융권 최초 비(非)FIDO(생체인식 기술로 개인 인증을 수행하는 기술) 인증방식을 적용했다. 금융보안원의 보안성 검토 완료한 서비스로 음성인식을 통해 로그인, 메뉴찾기, 소액이체가 가능하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하 심평원, 원장 김선민)이 ‘2020 국가산업대상’ 고객만족 부문에서 2년 연속 수상했다.

심평원은 우리나라 건강보험제도의 한 획을 그은 건강보험 통합과 함께 출발한 국내 의료전문 심사 평가기관이다. 건강보험의 보장성 확대를 통해 국민 누구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그 소명을 다하고 있다.

최근 코로나19와 같은 국가적 감염병 등의 대응에서 두각을 보여준 바 있는 심평원은 전국 의료기관 및 약국 간 정보를 연계해 의약품 처방ㆍ조제 시 함께 복용하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거나 중복되는 약 등 의약품 안전성과 관련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DUR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감염병 의심환자 조기 감지 시스템, 해외방문이력정보 제공 등 국가적 의료정보 종합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 운영함으로써 부적절한 약물 사용을 사전에 예방했다.

한편 심평원은 “국민건강과 행복의 FAIR 파트너”를 CS비전으로 선포하고, 고객가치를 재정립하는 등 고객만족경영을 실천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왔다. 특히 직원을 대상으로 획일적인 주입식 교육에서 탈피해 마음을 움직이는 감성 교육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일상 업무를 수행하면서 자연스럽게 고객만족 마인드가 실천되도록 하는 등 CS 품질 향상을 위해 노력했다. 아울러 고객 중심으로 신속ㆍ정확한 고품질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간호사 등 전문적 소양을 갖춘 직원들로 고객센터를 구성, 운영하고 있다.

온라인 중앙일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