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용수 할머니, 김어준 겨냥 "내 나이 돼봐라···다신 그런 얘기 말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 연합뉴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 연합뉴스.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92) 할머니가 방송인 김어준(52)씨이 제기한 ‘배후설’을 정면 반박했다.

이 할머니는 26일 JTBC 뉴스룸에 출연해 “(나는) 무식한 사람이다. 그렇지만 기자회견문은 제가 읽다 쓰다 이러다 썼다”며 “옆에 (수양)딸 있으니까 이대로 똑바로 써달라고 했다”고 밝혔다.

이 할머니는 이어 김씨를 지칭한 듯 “당신도 내 나이가 되어봐라. 글 똑바로 쓰나. 그런 거 가지고 (뭐라고) 하는 거 아니다”라며 “다시는 그런 얘기 하지 말라”고 말했다.

그는 또 “정대협에서 활동하며 후원금이 얼마나 모였다거나 어떻게 쓰였는지 들은 적 있냐”는 질문에 “한 번도 들은 적 없다”고 거듭 답했다. 다만 “돈에 대한 건 모른다. 자기들(윤미향 등)이 주관해 돈을 쓴다는 이야기는 하더라. 그렇게 알았지 어디에 쓰고 하는 건 묻지 않았다”고 했다.

이 할머니는 위안부 피해자 운동이 정체되어 있다며 새로운 운동 방향이 필요하다는 점도 거듭 강조했다. 그는 “학생들에게 (위안부 운동의 역사에 대해) 가르쳐야 한다. 가르치지 않고 30년간 ‘사죄해라’ ‘배상하라’만 했다. 뭘 사죄하고 배상해야 하는지 가르쳐야 하는데 학생들이 (와서) 추우나 더우나 (그것만) 외치는 게 너무 안쓰러웠다”고 말했다. 이 할머니는 “내가 생각하는 위안부 피해자 운동은 이게 아니다”라고도 지적했다.

이 할머니는 이날 인터뷰에서 자신이 쓴 글을 읊으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를 잊지 말아 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이병준 기자 lee.byungjun1@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