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약과 음식의 궁합

중앙일보

입력

약을 먹을 때 특별히 먹지 말아야 하는 음식들이 있다. 이 둘은 서로 상극이라 약효와 음식에 함유된 영양분을 서로 파괴하는 성질이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 기침감기약, 수면제, 진정제
수면제나 항불안제, 진정제, 기침감기약 등은 술과는 완전히 상극이다. 술과 함께 먹으면 증상이 더 악화된다.

▣ 기침약
기침약에 들어 있는 에페드린 성분은 카페인과 상극작용을 일으켜 심장에 부담을 줄 수 있다. 커피, 콜라, 초콜릿 등은 삼간다.

▣ 목감기약
감기약과 우유를 함께 먹으면 약의 성분과 칼슘이 결합되어 흡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제산제
제산제에 들어 있는 알루미늄 성분은 원래 몸 안에 흡수되지 않으나, 오렌지 주스와 함께 복용하면 알루미늄 성분이 몸안에 흡수되므로 함께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 철분제와 비타민제
차의 떫은맛을 내는 탄닌성분은 철분제나 비타민제와 만나면 고유의 성분이 변해 약효가 뚝 떨어진다.

▣ 고혈압치료제
바나나, 치즈, 맥주, 와인, 간 등과 같은 음식물은 고혈압 치료제에 있는 파르길린 성분과 섞이면 좋지 않다. 뇌졸증과 같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 항생제
요구르트나 우유, 버터 등 유제품류를 먹은 후 항생제를 복용하면 흡수에 영향을 미친다.

▣ 당뇨약과 간질약
당뇨약을 복용할 때는 설탕을 먹지 말아야 하고, 간질 환자는 조미료를 절대 먹지 말아야 한다. 전신 무력감을 유발시킬 수 있다.

▣ 변비약
변비약은 보통 대장에서 약효를 내도록 코팅이 되어 있다. 우유와 함게 복용하면 대장에 미처 도착하기도 전에 위에서 다 녹아버려 복통이나 위경련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