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부터 전화로도 정부가 주는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각 카드사는 정부 지침에 따라 15일부터 콜센터와 자동응답시스템(ARS)으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을 받을 수 있게 시스템을 정비했다.
ARS로 신청할 수 있는 시간은 오전 0시 30분부터 오후 11시 30분까지다. 콜센터 접수 시간은 기본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고 사별로 다르다.
삼성카드와 신한카드는 콜센터에서도 24시간 지원금 신청을 받을 수 있게 했다.
KB국민카드와 롯데카드는 콜센터 운영 시간 외에 고객 신청이 들어오면 예약을 받아 다음날 상담원이 전화해 신청을 받기로 했다.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은 지난 11일부터 공적 마스크 5부제와 같은 방식의 요일제로 각 카드사 PC·모바일 홈페이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받고 있다.
이에 디지털에 익숙지 않은 노령층 등이 PC나 스마트폰을 이용해 신청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왔고 정부는 오프라인 신청에 앞서 콜센터와 ARS로도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도록 조치를 마련했다.
지원금 신청 문의 전화가 폭주해 난감했던 카드사 측도 정부의 이번 조치를 환영하고 있다. 콜센터에서는 지원금 신청을 받을 수 없어 상담원들은 고객 문의가 오더라도 온라인으로 신청하라고 안내할 수밖에 없었다.
긴급재난지원금 신용·체크카드의 오프라인 신청은 오는 18일부터 카드사 연계 은행의 전국 창구에서 할 수 있다.
선불카드나 지역사랑상품권 또한 18일부터 온·오프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는데 이는 지자체별로 신청 일정이 다를 수 있다.
한편 행정안전부는 11∼13일 사흘 동안 긴급재난지원금 신용·체크카드 충전 신청을 받은 결과 전국에서 572만1418가구가 총 3조8377억원을 신청했다고 밝혔다.
정혜정 기자 jeong.hyejeong@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