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총선언박싱-동작을 더비①] 동작을 두 판사···이수진의 친일 공격 vs 나경원의 골목 공략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중앙일보 ‘총선 언박싱(unboxing)-더비’는 제21대 총선에서 화제의 격전지를 집중 분석해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총선을 앞두고 유권자로서 알아두면 유용한 정보와 속사정, 중앙일보만의 깊이있는 분석 등을 꼭 집어 정리해드립니다.

서울 동작을은 최근 네 차례 선거(19대 보궐선거 포함)에서 모두 미래통합당이 승리한 지역구다. 그래서인지 서울에서는 드물게 공수가 바뀌었다. 야당이 아닌 여당에서 ‘자객’을 투입했다. 현직 의원인 나경원 미래통합당 후보는 4선(동작을에서 2선)에 원내대표까지 한 야당 거물이다. 이에 맞서 더불어민주당은 나 후보와 마찬가지로 여성 판사 출신의 이수진 후보를 전략공천했다. 17~18일 이틀간 두 후보의 선거운동에 동행했다.

17일 흑석역 앞 세워진 소녀상을 찾아간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후보 [중앙포토]

17일 흑석역 앞 세워진 소녀상을 찾아간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후보 [중앙포토]

“독립운동의 정신으로 꼭 승리하겠습니다.”

서울 흑석역 3번 출구 소녀상 앞에 세워진 추모비를 바라보던 이수진 민주당 후보는 힘주어 말했다.
17일 오전 11시 소녀상 앞에서 선거운동을 시작한 이 후보는 연보라색 니트 차림이었다. 보라색은 정대협 행사에서 위안부 할머니를 상징하는 색깔이다. 소녀상 앞에서 기념촬영을 한 이 후보는 “현충원을 참배했을 때 방명록에 ‘독립운동의 정신으로 이번 총선 꼭 승리하겠다’고 썼다”며 “동작을 출마도 사실 항일운동을 왜곡하고 독립운동가 뜻을 쳐내버리는 무리의 행태를 이 땅에서 몰아내고 싶어서였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인재영입 13호로서 4일 공천된 이 후보는 이 지역 연고가 거의 없다. 전북 전주 출신이며, 동작에 거주한 경험도 없다. 이 때문인지 지역 이슈보다는 ‘친일 문제’를 선거 쟁점으로 적극 앞세우고 있다. 나경원 후보를 겨냥한 전략이다. 나 후보는 2004년 일본 자위대 행사에 참석한 것이 구설에 올랐다.

이 후보는 2018년 현직 판사로서 양승태 전 대법원장이 관여한 강제징용 사건 재판 지연 의혹을 제기해 관심을 받았다. 하지만 인지도에서는 아직 시간이 부족해 보였다. 이 후보와 서달로 인근 상가지역을 지나는 동안 알아보는 시민은 많지 않았다. 민주당 관계자는 “지지도에서 박빙이지만, 당선 가능성에서는 뒤처지는 건 인지도 때문”이라고 말했다.

동작을에 출마한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후보

동작을에 출마한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후보

하지만 이 후보는 “지역 주민들이 저에게 ‘꼭 이겨달라’ ‘힘내라’라는 말씀을 많이 하신다”며 “얼마 전엔 한 소년이 비타민 봉지를 주면서 ‘판사님 꼭 힘내세요’라고 말해줘 눈물이 날 뻔했다”고 했다.

이 후보는 ‘금수저’ 이미지인 나 후보와 대비시키기 위해 ‘흙수저’라고 자신을 소개했다. 또한 자신의 강점에 대해 “사법개혁을 하면서 보여준 진정성”이라며 “앞으로도 그렇게 진정성있는 정치를 할 것”이라고 했다. 동작을 현안과 관련해선 “서초나 강남과 비교하면 주변 환경이 열악하다. 잘 살펴서 쾌적하고 행복한 동작을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동작을 여론조사 추이. 후보 지지도에선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당선 가능성에선 나경원 미래통합당 후보가 앞서고 있다.

동작을 여론조사 추이. 후보 지지도에선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당선 가능성에선 나경원 미래통합당 후보가 앞서고 있다.

 18일 남성역 인근에서 선거운동을 하는 나경원 미래통합당 후보

18일 남성역 인근에서 선거운동을 하는 나경원 미래통합당 후보

“어머니 왜 이렇게 젊으세요. 아드님도 파이팅!”
18일 오후 3시 30분 서울 남성역 인근을 지나는 모자(母子)에게 다가간 나경원 미래통합당 후보는 함박웃음을 지으며 말했다.
거리 유세를 나온 나 후보는 통합당을 상징하는 분홍색 점퍼에 운동화 등 간편한 차림이었다. 이 지역에서 재선을 한데다가 4선ㆍ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등 전국구 스타인 나 후보는 적극적인 스킨십을 앞세웠다.

주민에게 빠른 걸음으로 찾아가 인사를 하는가 하면, 잠시 멈춰선 택시에도 달려가 창문으로 명함을 건넸다. 마침 인근 건물에서 50대 남성이 나오자 나 후보는 재빨리 다가가 “요즘 검도장은 어떠신가. 너무 걱정이 많다”고 말을 건넸다. 남성도 “매우 어렵다.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하다”며 반갑게 맞았다. 유세 중에 한 여성이 먼저 다가와 “(남성중) 학교 운영위 회의할 때 참석해 급식 등 문제점을 청취하고 많은 도움을 주셨다”며 인사를 건네기도 했다.

하지만 모두 호의적인 것은 아니었다. 간혹 나 후보가 다가가 명함을 주면 고개를 돌리거나 받기를 거부하는 주민도 있었다. 호불호는 확실하게 갈리는 편이었다.

 18일 남성역 인근에서 선거운동을 하는 나경원 미래통합당 후보

18일 남성역 인근에서 선거운동을 하는 나경원 미래통합당 후보

동작구 출신인 나 후보는 재선 경험을 앞세워 ‘지역 발전’을 내세우고 있다. 그는 “그동안 동작구민과 끊임없이 소통해왔다. ‘토요데이트’라는 민원상담 행사는 1000회 넘게 진행했고 서초구와 동작구를 잇는 서리풀터널을 개통시키는 등 동작구 발전을 위해 진심으로 헌신했다”고 강조했다. 또 “이곳에서 태어나고 지난 6년간 동작에서 열심히 일한 성과에 대해 지역 주민이 평가해주시고 있다”며 “다시 한번 당선되면 5선 의원으로서 정말 ‘큰일’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후보 측에서 벌이는 ‘친일 프레임' 공세에 대해선 “안타까운 정치공작이다. 정치인 중에서 일본 편을 드는 사람이 있겠냐”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동작 주민이 원하는 건 가짜 프레임이 아니라 동작 주민과 지역에 누가 더 이익이 되고 도움이 되느냐”라고 강조했다.

유성운ㆍ손국희ㆍ이태윤 기자 lee.taeyun@joongang.co.kr

[총선언박싱-더비]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