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신천지 교인 200명, 中우한서 12월까지 정기적 종교모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SCMP는 신천지 교회 교인이 지난해 12월까지 중국 우한에서 모임을 가졌다고 보도했다. SCMP 캡처

SCMP는 신천지 교회 교인이 지난해 12월까지 중국 우한에서 모임을 가졌다고 보도했다. SCMP 캡처

신천지 교회가 지난해 12월까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발원지인 중국 우한(武漢)에서 모임을 가졌다는 보도가 나왔다.

26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우한 지역에 거주하는 신천지 교인은 약 200명으로, 이들은 지난해 12월까지 우한에서 정기적인 모임을 가졌다고 전했다. 이들은 코로나19 확산의 심각성을 알게 된 후 이 모임을 중단했으며 현재는 대부분 우한 밖에서 격리된 상태이다.

보도에 따르면 익명을 요구한 한 신천지 교인은 “코로나19에 대한 소문이 지난해 11월부터 퍼지기 시작했지만, 누구도 심각하게 여기지 않았다”며 “12월에 코로나19가 확산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자마자 모든 신천지 교회가 모임을 중단했다”고 말했다. 이 교인은 “대부분의 교인은 1월 말 춘제(중국의 설) 연휴가 시작되면서 집으로 돌아갔다”고 덧붙였다.

이 교인은 “바이러스가 우리로부터 퍼졌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우한 내 (신천지) 교인들은 코로나19에 감염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수많은 중국인이 한국을 방문하고 있는 상황에서 (코로나19 확산 원인을) 우리에게 돌리는 것은 공정하지 않다”고도 했다.

다만 우한 내 신천지 교인이 코로나19 확산 후 한국을 방문했는지에 대해서는 답을 피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코로나19 확산 후 우리에 대한 부정적인 보도를 잘 알고 있지만, 정부와 마찰을 빚고 싶지 않기 때문에 우리를 변호하지 않고 있다”며 “이 위기를 벗어나기를 바랄 뿐”이라고 말했다.

SCMP는 중국 내 신천지 교인은 약 2만 명으로, 이들은 대부분 베이징, 상하이, 다롄(大連), 선양(瀋陽) 등 대도시에 살고 있다고 전했다. SCMP는 또한 한국 내 확진자가 속출한 신천지 대구교회와 청도 대남병원을 거론하며, 중국 신천지 신도들과 연관 가능성을 조명했다.

한영혜 기자 han.younghye@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