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육류섭취 줄이고 에너지 절약…온난화 위기 대처해야

중앙일보

입력

[더,오래] 임종한의 디톡스(40)

기후변화에 따른 폭염과 가뭄 피해 : 끝이 보이지 않는다.

전 지구적인 기후변화로 인한 지구온난화로 인해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작년 9월부터 시작된 호주 산불은 서울의 100배 이상 규모의 숲과 건물들이 불타고, 10억마리의 동물이 사망했고, 호주의 생태계가 파괴될 위기에 빠졌다. 언제까지 산불이 진행될지 알수도 없다. 기후변화가 ‘토지 황폐화’를 더욱 악화시키며, 저지대 해안지역과 하천의 삼각주, 건조지, 영구 동토 에서 그러한 현상은 더욱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다. 가뭄에 시달린 건조지의 연평균 면적이 1% 이상 증가해왔으며, 약 5억이상 인구가 사막화가 진행된 지역에 거주하고 있다.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 (IPCC)’보고서에서는 해양에서 발생하고 있는 기후변화로 인한 해수면 상승으로 해양과 극지방, 산악지역에 거주하는 10억명 생존이 위협 받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기후변화로 인한 지구온난화로 전 지구적인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작년 9월에 발생한 호주 산불은 현재까지도 진행중이며, 서울의 100배 이상 규모의 숲과 건물이 불타고, 10억마리의 동물이 사망했다. [사진 Copernicus Sentinel]

기후변화로 인한 지구온난화로 전 지구적인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작년 9월에 발생한 호주 산불은 현재까지도 진행중이며, 서울의 100배 이상 규모의 숲과 건물이 불타고, 10억마리의 동물이 사망했다. [사진 Copernicus Sentinel]

기후변화로 인한 해수온 상승, 해양산성화, 빈번한 적조 현상 등의 급격한 해양 환경의 변화로 인해 해양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도 기후변화의 직격탄을 맞고 있다. 한반도 남쪽 지방에서는 드물게 보이던 독성 해파리와 예전에는 발견되지 않았던 열대성 어종들이 출현하는 등 이미 아열대 기후의 특징을 보이고 있다.

세계 곳곳에서 폭염과 가뭄, 초대형 태풍, 쯔나미 등의 기상재해의 빈도는 해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으며, 그 피해규모도 갈수록 대형화되어 가고 있는데, 한반도도 결코 안전지대는 아니다.

온난화 재앙을 막으려면 온난화 유발의 주원인인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산업계의 노력이 필수적이다. 한국은 2000~2006년에는 435~489 MtCO2, 2007~2010년에는 518~594 MtCO2, 2011~2017년에는 622~668 MtCO2 배출하였으며 거의 매년 배출량이 증가하고 있다. 이산화탄소 배출량 증가는 OECD중 1위이며, 2017년에는 668 MtCO2 배출하여 세계에서 7번째로 많은 CO2 배출량을 기록했다. 재생에너지 생산 비율은 OECD중에서도 꼴찌 수준이다. 대한민국의 부끄러운 자화상이다.

세계 곳곳의 기상재해 빈도는 해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온난화 재앙을 막으려면 온난화 유발의 주원인인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산업계의 노력이 필수적이다. [사진 Pixabay]

세계 곳곳의 기상재해 빈도는 해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온난화 재앙을 막으려면 온난화 유발의 주원인인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산업계의 노력이 필수적이다. [사진 Pixabay]

우리사회는 산업화, 도시화의 변화속에 생활습관의 변화, 특별히 식습관의 서구화, 운동의 부족, 평균 수명의 증가 등의 영향으로 소위 성인병으로 불리는 만성, 퇴행성 질환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특별히 당뇨는 유병률이 급격히 증가하여 전체 인구의 8-10%로 추산이 되고, 향후 20년 내에 당뇨 인구가 1000만에 육박할 것이라는 보고서도 나오고 있다. 이들 질환에 대한 대비는 일상적으로, 생활이나 노동의 장에서 그야말로 지속적으로 건강상태를 파악하고, 생활양식과 일의 양태 등을 재검토하면서, 일상적인 보건활동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지역사회에서 일차의료와 예방관리를 통해서 사전에 질병을 예방하고 조기에 치료하는 의료체계를 갖추는 일이 미래사회를 대비하기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과거 건강의 문제가 단순히 영양부족이라든가 경제적 어려움으로 병원을 이용하지 못했던 것에 기인된 것에 비하여, 오늘의 건강 문제는 산업화와 도시화 과정에서 파생된 여러 발병요인에 노출되어 발생하는 만성질환으로, 노령 인구의 증가에 따라 질병 예방체계의 구축이 우리 사회의 중요한 현안으로 대두되고 있다.

사회 환경의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시민들의 건강과 의료복지에 대한 요구는 높아지고 있지만, 시민들의 건강관리에 중요한 일차의료의 질은 낮고 왜곡되어있다. 일상적인 건강관리체계이기도 한 일차의료체계가 취약하다는 것이 국내 의료체계에서 가장 큰 문제이다. 의료기관의 경영여건은 악화되면서도 소비자들의 의료비 부담은 늘어가고 있다. 한국의 보건 의료, 특히 일차의료가 위기에 봉착해 있다는 것은 여러 형태로 감지되고 있다.

전문 의료인의 인력 양성 구조가 지나치게 단과 전문의로 구성되어있어, 지역사회 요구에 맞는 예방관리, 일차의료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일차의료서비스를 통해서 충분히 관리될 수 있는 사소한 많은 질병들이 조기에 관리되지 못하여, 중증으로 발전되고서야 비로소 3차병원에서 치료를 시작하기에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많은 비용을 부담해야하는 불합리함이 생기는 것이다.

지역사회에서 일차의료와 예방관리를 통해 사전에 질병을 예방하고 조기에 치료하는 의료체계를 갖추는 일이 미래사회를 대비하기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사진 Pixabay]

지역사회에서 일차의료와 예방관리를 통해 사전에 질병을 예방하고 조기에 치료하는 의료체계를 갖추는 일이 미래사회를 대비하기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사진 Pixabay]

고령인구가 늘어나는 향후의 사회 변화를 볼 때, 의료와 복지의 유기적인 연계체계가 더욱 더 필요하다. 의료와 복지의 사각지대를 없애고, 의료와 복지의 연계체계를 만들어야 한다. 이러한 연계체계를 구축하는 데는 지역의 복지자원을 잘 파악해서, 의료와 복지를 연계할 수있는 일차의료의사(주치의)가 향후 의료체계에서 정말 중요하다. 의료의 접근성, 질을 높이고 의료 비용을 낮추는 데는 일차의료를 강화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진료비지불제도를 개혁하는 것이 중요한데, 자원 낭비가 심한 행위별 숫가제 대신 주치의제를 도입하여, 사전예방 기능을 강화하고 일차의료의 기능을 살려야 한다.

지역 내 생활환경의 변화와 보건, 예방체계 구축의 문제가 중앙 및 지방자치단체의 지원만으로는 해결되기 어렵고 그러한 지원과 지역주민 스스로가 보건, 예방체계를 의료인과 함께 구축하고 지역환경을 개선할 때만이 가장 적절한 효과를 볼 수 있다.

우리 생활 곳곳에 스며든 기후 변화 현실 모니터링 및 영향을 분석하여 생활 양식의 변화 전망과 적응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 특별히 시민들에게 친 환경소비, 슬로우 라이프 등 지속가능한 삶을 실천하도록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육류 섭취를 줄이고, 식물성 식품의 소비를 늘려야 한다. 개인의 건강과 생활양식을 분석하여 개인을 위한 맞춤형 건강관리 방안, 지속가능한 삶 실천 사례 제시 등은 개인의 생활 양식을 전환시키는데 큰 힘이 된다. “현재의 습관, 생각, 방식, 일을 그만 둠으로써 기후 변화 영향을 최소화할 순 없을까?”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하여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 이산화탄소 등 온난화 유발 물질의 배출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한국은 이산화탄소 배출 세계 7위에 속한다. 온난화로 야기되는 세계적인 위기에 한반도도 비켜 서있는 것이 아니기에, 정확한 문제의 진단과 더불어 국제적으로 공존할 수 있는 그리고 21세기 한국의 새로운 생존 전략을 세워야 한다. 온난화로 대변되는 낡은 사회경제, 보건의료체계에서 이제 벗어나 한국사회를 더욱더 환경친화적인 사회로, 또 보건과 의료분야의 선진국으로 발돋움시켜야 한다. 위기는 곧 기회이기도 하다.

인하대 의과대학 교수 theore_creator@joongang.co.kr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