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국외대, 히로타카 타테이시 동경외대 前총장 명예 문학박사 학위수여식

중앙일보

입력

한국외국어대학교(HUFS, 총장 김인철)는 지난 12월 13일(금) 서울캠퍼스 애경홀에서 히로타카 타테이시 동경외대 前총장에게 한국외대 명예 문학박사 학위를 수여했다.

안수현 대학원교학처장의 사회로 진행된 수여식 행사는 국민의례, 김신영 대학원장의 추천사, 김인철 총장의 환영사, 학위기 수여 및 히로타카 타테이시 前동경외대 총장의 답사 순으로 진행되었다.

김인철 한국외대 총장은 환영사에서 “히로타카 타테이시 前동경외대 총장은 재임시절 학생들의 국제화 역량 향상과 교류에 깊은 관심을 가졌으며 한국외대와 동경외대의 교류 협정 또한 확장되었다.”며 “그는 인본주의자이며 인문학 역량을 더한 인성과 소양이 인공지능이 중심이 된 이세상의 각박함을 보완하고 치유할 수 있다고 믿는 분이다. 이에 한국외대는 우리가 가장 소중하게 생각하는 사회가치와 문화패턴의 보존 및 교류, 계승발전이라는 대학의 사명에 정확히 부합하는 히로타카 타테이시 동경외대 前총장에게 명예 문학박사 학위를 수여할 수 있게 되어 영광이다.”고 말했다.

히로타카 타테이시 前동경외대 총장은 답사에서 “한국외대에서 명예 문학박사 학위를 받게 되어 영광이다. 한국외대와는 2002년 학생교류협정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돈독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앞으로도 더욱 깊어질 것으로 기대하며, 최근 한일 관계가 악화되었지만 이럴 때일수록 고등교육의 지적, 도덕적 연대를 더욱 튼튼히 해야 한다.”고 전하였다.

히로타카 타테이시 前동경외대 총장은 1951년 일본 카나가와 현 출생으로 동경외대 학사와 동경도립대학에서 석사를 졸업한 뒤 동경도립대학 조교수를 시작으로 2013년 동경외대 제12대 총장에 취임하였다. 또한 한국외대가 중심이 된 ‘아시아외국어대학교 협의체’ 발족에 큰 기여를 하였다.

온라인 중앙일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