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나경원 불신임, 국민추천 공관위…"황세모 황교안, 단식후 돌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4일 오전 청와대 인근 사랑채 앞 천막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임현동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4일 오전 청와대 인근 사랑채 앞 천막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임현동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4일 ‘공천관리위원회(공관위) 위원장 국민 추천’ 카드를 던졌다. 공관위원장은 내년 총선 공천을 총괄하는 중요한 자리다. 이를 국민 추천 방식으로 정하는 건 전례가 없다는 게 한국당 설명이다.

황 대표는 이날 청와대 사랑채 앞 ‘투쟁 텐트’에서 열린 당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국민 여러분께서 공관위원장 적임자를 추천해주길 바란다”며 이 같은 구상을 밝혔다. “공천 혁신을 이뤄내기 위해선 공관위가 중요하고 좋은 위원장을 세워야 한다”면서다. 황 대표는 “구체적 방법은 당 홈페이지에 게시하겠다”면서 “공천도 국민 중심으로 가겠다. 혁신의 물결이 일기 시작했다”고 했다. 또 “혁신이 멈추는 순간 당의 운명도 멈춘다는 위기감으로 뼈를 깎는 혁신에 임하겠다”며 의지도 분명히 했다. 한국당은 5일 구체적인 내용을 홈페이지에 공고할 예정이다.

단식을 마치고 2일 당무에 복귀한 황 대표가 3일 연속으로 예상 밖의 ‘카드’를 꺼내면서 한국당 내부가 술렁이고 있다. 복귀 첫날(2일)에는 주요 당직자 35명의 사표를 받았고, 4시간 만에 7곳 당직을 인선했는데 이중 김세연 여의도연구원장의 교체도 포함됐다. 3일에는 나경원 원내대표를 사실상 불신임하는 초강수를 던졌다. 단식 이전의 황 대표는 후속 조치로 이어질 만한 의사 표현을 잘 하지 않았다. “모두가 화합할 수 있도록 힘을 합쳐야 한다” “국민들과 함께 하는 혁신을 하겠다”는 취지의 상징적이거나 모호한 표현을 하는 경우가 많았다. ‘황 세모’라는 별명이 붙은 것도 그래서다.

하지만 황 대표가 연일 강수를 던지자 “단식 이후 돌변했다” “친황 체제를 구축하는 것” 등 다양한 반응이 나온다. 김용태 의원은 “황 대표가 단식하는 동안 무슨 구상을 했는지 분명해졌다”며 “단식으로 얻은 건 당 혁신이 아니라 당 사유화였다. 친정체제를 구축해서 당을 완전하게 장악하는 것이었다”고 평가까지 한다.

하지만 황 대표는 이날 연석회의를 마친 뒤 이를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틀에 맞추지 말라”고 했다.

당 최고위에서 원내대표 임기연장 여부를 판단할 권한이 있는지 논란이 있다.
당 차원에서 검토를 한 거다 내가 자의적으로 검토한 게 아니고 당 차원에서 검토한 것이다. 그것대로 한 것이다. 그게 원칙이라는 말씀….
임기연장까지 불허해서 친황 체제 구축이란 말이 나온다
친황을 말하는 분들이 있는데 저는 친황을 하려고 정치하는 사람이 아니다. 인사를 면밀히 보라. 친황 인사인지 면밀히 보고 네이밍해놓고 틀에 맞추지 말고 사실관계를 잘 (확인해달라). 친황이라는 말 들어가기 어려울 거다

한국당 핵심관계자는 “2월 당 대표를 맡으며 정치에 입문한 황 대표가 10개월이 지난 현시점에선 어느 정도 상황 파악이 끝났다”며 “당 돌아가는 상황을 알고 있으니 이제 본격적으로 움직이는 것이다”이라고 해석했다. 그러면서 “큰 폭으로 움직이고 결과에 대해서는 본인이 정치적 책임을 지는 황교안의 시간이 온 것”이라고 주장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4일 국회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실에서 나경원 원내대표를 만난 뒤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4일 국회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실에서 나경원 원내대표를 만난 뒤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다만 공관위원장 국민 추천은 황 대표가 이전부터 했던 구상이라고 한다. 단식 이전부터 “공관위원장을 국민 추천으로 하면 어떠냐. 센세이션을 일으킬 수 있지 않겠나”라고 당 고위층의 의견을 물었다는 것이다. 한국당의 한 최고위원은 “황 대표가 단식 이전부터 지도부와 생각은 공유해왔다”고 전했다. 한국당의 한 주요당직자 역시 “황 대표가 그 안에 대해서는 오래전부터 몇 차례 얘기해왔다. 단식으로 모든 게 멈췄었는데 이제 속도를 내는 것”이라고 말했다.

공관위원장을 국민이 추천하는 형태가 될 경우, 외부 인사가 등장할 가능성이 크다. 이에 따라 누가 공관위원장이 될지도 관심이 쏠린다.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 등이 거론되기도 했지만 “아직은 백지상태”라는 게 한국당 설명이다. 총선기획단 관계자는 “예정대로라면 12월 중순쯤 공관위를 구성해야 하지만 선거법이 어떻게 정리될지 몰라 조금 더 늦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한영익·성지원 기자 hanyi@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