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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대교체' 통했다…6년 만에 현대차 '실리' 노조위원장 탄생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상수 현대차 노조 지부장 당선인. [뉴시스]

이상수 현대차 노조 지부장 당선인. [뉴시스]

"현대자동차 노동조합도 변화에 대해 수긍한 것 아니겠나."

2013년 이경훈 위원장 이후 처음, "미래차 전략 호응해야"

현대차 노동조합 지부장 선거에서 중도·실리 성향 후보가 405표의 근소한 차이로 당선됐다. 전체 조합원 5만명 가운데 1%에 못 미치는 표 차로 강성 후보를 누른 것이다.

그 무게는 만만치 않다고 전문가들은 평가한다. 현대차 사정을 잘 아는 한 전문가는 "현대차 노조의 가장 많은 숫자를 차지하는 40대 말, 50대 초 노조원이 강성이 아닌 실리 후보를 밀어줬기 때문"이라며 "젊은 세대를 위해서 변화를 선택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현대차 노조 지부장 선거 검표 현장. [사진 현대차 노조]

현대차 노조 지부장 선거 검표 현장. [사진 현대차 노조]

전국금속노동조합 소속 현대차 지부 임원 선거에서 이상수(54) 후보가 4일 당선됐다. 이 당선인은 2만1838표(49.91%)를 얻어 2만1433명(48.98%)을 얻은 강성 노선의 문용문 후보를 405표(0.93%) 차이로 눌렀다.

당초 1차 투표에서 나머지 강성 노선 후보 2명이 탈락하면서 결선에선 문 후보로 표가 모일 가능성이 제기됐다. 하지만 예상을 뒤집고 이 당선인이 신승한 것이다. 중도 실리 성향의 후보가 당선된 것은 2013년 이경훈 전 지부장 이후 6년 만이다.

이항구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이번 선거 결과는 세대교체의 의미가 있다고 봐야 한다"며 "새로 뽑힌 집행부에는 현대차 사측의 미래차 전략 등 자동차 산업 부문에 대해서 생각이 열려있는 젊은 분들이 있는데 그분들에게 힘이 모인 것"이라고 말했다.

이상수 현대차 노조지부장 당선자. [연합뉴스]

이상수 현대차 노조지부장 당선자. [연합뉴스]

또 다른 전문가는 "2015년 당선된 박유기 전 지부장이나, 현재 하부영 지부장도 강성 노선이지만 생각이 열려있고 미래차 인식에 대해서 '안 갈 수 없는 방향'이라고 동의했었다"며 "다만 인력 감축 등에 대해서는 노조가 반대하지 않을 수 없는 부분인데 이를 새 집행부가 어떻게 대처하느냐가 관건"이라고 밝혔다.

하 지부장은 현대차 사측의 미래차 계획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호응하면서 '귀족노조 탈피'를 주장했었다. 올해 8월에는 8년 만에 처음으로 무분규 임금과 단체협약 타결을 끌어냈다.

그는 최근 한 토론회에서 사회적 연대를 주장하면서 "(현대차 노조 조합원은) 세금으로 보면 대한민국 3% 이내, 임금으로 보면 10% 안에 들어간다"며 "우리만 잘 먹고 잘살자고 임금인상 투쟁방향이 옳은 것이냐 생각해 달라. 앞만 보고 달려오다 보니 우리는 10% 이내의 기득권자 세력이 되었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2027년까지 자율주행차를 상용화한다는 미래차 전략을 구상하고 있다. 이 선임연구위원은 "현대차 미래차 전략을 노조가 바꾸긴 힘들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0월 15일 경기도 화성시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에서 열린 미래차 산업 국가비전 선포식에 참석, 미래차 산업 전시를 관람하며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의 안내를 받고 있다.[사진 청와대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이 10월 15일 경기도 화성시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에서 열린 미래차 산업 국가비전 선포식에 참석, 미래차 산업 전시를 관람하며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의 안내를 받고 있다.[사진 청와대사진기자단]

새 노조 집행부 입장에서는 현대차 미래차 전략에 호응해 인력재배치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대처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나온다. 현대차 노조 조합원 가운데 2025년까지 총 1만5000명의 정년퇴직자가 발생하고 신규 인력 채용 규모도 줄면 현대차 노조 조합원은 5만명에서 4만명 내외로 감소한다.

한 전문가는 "미래차로 가는 방향에서 기존 인력이 줄어들 수밖에 없는 구조라면 남양연구소 등 미래차 관련된 쪽으로 기존 인력을 교육 후 재투입하는 방향 등 변화 흐름에 노조가 의사결정을 서두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 당선인은 주요 공약으로 ▶호봉 승급분 재조정 ▶61세로 정년 연장 ▶해외공장 유턴 등 4차 산업대비 고용안정 확보 ▶각종 휴가비 인상 ▶장기근속 조합원 처우 개선 등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정의선 현대차 수석부회장이 10월 15일 경기도 화성시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에서 열린 미래차산업 국가비전 선포식에서 현대차그룹 미래차 전략 발표를 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정의선 현대차 수석부회장이 10월 15일 경기도 화성시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에서 열린 미래차산업 국가비전 선포식에서 현대차그룹 미래차 전략 발표를 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내년 1월부터 임기를 시작하는 이 당선인은 일단 강한 목소리를 낼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만 61세로 정년 연장하는 안을 추진하기 위해 현재 임의방식인 시니어 촉탁직을 없애고 정식으로 정년 연장하는 안을 사측에 제시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는 정년 만 60세인 현 체제에서 계약직으로 1년 더 근무할 수 있는 시니어촉탁직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이 당선인이 신승했기 때문에 강성노선 다른 계파들의 견제를 받을 수 있다고 분석한다. 이 때문에 초기에는 조합원 권리를 강하게 주장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김효성 기자 kim.hyoseong@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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