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영남권 3선이상 용퇴론 재점화…중진들 “선거 때면 나오는 얘기” 반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5면

김세연 자유한국당 의원(부산 금정·3선)의 17일 21대 총선 불출마 선언은 총선을 5개월 앞둔 보수 진영에 커다란 파문을 일으켰다.

황교안 “당 발전 디딤돌로 삼겠다” #“보수 통합에 큰 변수 생겨” 우려도

앞서 초선 유민봉 의원(비례대표)과 재선 김성찬 의원(경남 창원진해)이 “우리가 자리를 내놓아야 한다” “절박감으로 모든 것을 비워야 할 때”라고 호소하며 불출마를 선언했지만, 정작 화두였던 ‘중진 용퇴론’ 당사자들은 침묵 또는 반발로 일관했다.

자유한국당 영남권 3선 이상 의원 명단. 그래픽=박경민 기자 minn@joongang.co.kr

자유한국당 영남권 3선 이상 의원 명단. 그래픽=박경민 기자 minn@joongang.co.kr

관련기사

‘영남권 3선 이상’이라는 점에서 표면적으론 용퇴 대상자에 속하지만, 김 의원은 젊은 나이(47)와 개혁적 이미지로 청년 정당으로 변화하려는 당 입장에선 필요한 인물이었다. 불출마 무게감이 남다르다는 얘기다.

거세진 인적 쇄신 요구에 영남권 중진들은 “김 의원이 큰 용단을 내렸다”면서도 용퇴 요구엔 선을 그었다. “김 의원이 젊은 혈기로 대안 없는 말만 했다”는 부정 평가도 있었다. 익명을 요구한 영남권의 한 5선 의원은 “영남 중진 용퇴론은 선거 때마다 나오는 얘기”라며 “총선이 코앞인데, 관록 있는 중진들을 다 내보내고 치르자는 게 말이 되나”라고 했다. 한 4선 의원은 “총선 앞두고 당을 해체하자는 게 누굴 위한 것인지 이해가 안 된다”고 했다.

한국당 부산시당에선 ‘부산 중진 의원 용퇴 촉구 기자회견’을 추진하자는 목소리도 나온다. 당의 핵심 관계자는 “솔직히 당 지도부로선 뼈 아프다. 황교안 대표가 총선과 보수통합을 앞두고 큰 변수가 생겼다”고 우려했다. 황 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김 의원) 불출마 선언은 우리 당의 변화, 쇄신을 위한 또 하나의 출발점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잘 검토해 당 발전의 디딤돌이 되도록 하겠다”고만 말했다.

김준영 기자 kim.junyoung@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