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섬집아기’ 만든 이흥렬 친일 논란에 도민 작곡가 나선다

중앙일보

입력

경기도 노래. [연합뉴스]

경기도 노래. [연합뉴스]

경기도가 ‘경기도 노래’를 새로 만든다. 경기도가(道歌) 작곡가인 이흥렬의 친일 행위 논란이 일어서다.

경기도 11월 8일까지 경기도 노래 공모전 열어

경기도는 도민의 손으로 경기도 노래를 다시 만들기 위해 ‘새로운 경기도 노래 공정한 공모전’을 오는 11월 8일까지 한다고 19일 밝혔다. 국민이 기획부터 작사·작곡·심사까지 하는 방식이다. 공모전은 작사와 작곡 2개 부문으로 나뉘며 주제는 ‘누구나 쉽게 따라 부를 수 있는 자연스럽고 친근한 노래’ ‘경기도 역사와 비전, 생활을 담은 노래’ 등이다.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개인과 팀으로 참여할 수 있으며 접수와 자세한 사항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www.ggcf.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경기도는 오는 11월 말까지 1차 심사와 도민 참여 오디션 등을 거쳐 부문별로 최우수 작품 1개를 선정할 예정이다. 수상자에게는 각 1000만원의 시상금을 지급한다. 이후 12월 중순까지 새로운 경기도 노래의 편곡 작업을 마친 뒤 내년 1월 2일 경기도청 시무식에서 이를 공개할 계획이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이성호 경기도 문화종무과장은 “새로운 경기도 노래 제정은 경기도의 친일 잔재 청산 노력의 하나로 시작됐다”며 “도민이 만드는 노래인 만큼 경기도민의 삶과 애환을 담은 진정한 경기도 대표 노래가 탄생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흥렬은 친일 음악 단체인 대화악단 활동 등으로 친일인명사전에 올랐다. 섬 집 아기 등의 작곡가로 유명하다. 서울 구로중학교 역시 이흥렬이 작곡한 교가를 새롭게 바꾸기로 지난달 결정했다. 이흥렬이 작곡한 경기도가는 1960년대부터 불렸다. 경기도는 친일 논란일 일자 지난 3월 도가 제창을 보류했다. 경기도 여주시와 고양시 역시 지난 2월 친일인명사전에 오른 김동진이 작곡한 시가(市歌) 사용을 중단했다.

최은경 기자 choi.eunkyung@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