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中 “대만 떼어내면 일전 불사”…美 보란 듯 SLBM 시험발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중국의 웨이펑허(魏鳳和) 국무위원 겸 국방부 부장 [AP=연합뉴스]

중국의 웨이펑허(魏鳳和) 국무위원 겸 국방부 부장 [AP=연합뉴스]

“누군가 대만을 중국에서 분리하려 한다면 중국 군대는 선택의 여지 없이 일전을 불사할 것이다.”
웨이펑허(魏鳳和) 중국 국방부 장관의 전쟁 불사 발언이다. 지난 2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18차 아시아안보회의(샹그릴라 대화)에서다. 미국 국방부가 대만을 ‘국가’로 표기하며 ‘하나의 중국’ 원칙을 깨버린 『인도-태평양 전략 보고서』를 발표한 다음 날 군 수뇌부가 “전쟁도 두렵지 않다”며 분노를 드러냈다.
그 이후 중국은 7일까지 미국이 대만을 ‘국가’로 표기한 데 대한 공식 반응을 내놓지 않았다. 하지만 공식 반응만 없었을 뿐 미국을 향해선 사실상의 반격 조치로 나서고 있다. 첫 단계가 군사 카드였다. 2일 새벽 산둥, 허베이성 등 화북 지역에서 목격된 미확인 비행 물체에 대해 중국 해군이 공식 웨이보(微博ㆍ중국판 트위터)를 통해 잠수함 발사 탄도미사일(SLBM) 사진을 공개했다. 1만2000㎞의 다탄두 핵미사일 쥐랑(巨浪)-3을 시험 발사했다고 대만의 친중 매체가 보도했다. 미국의 ‘대만=국가’ 표기에 SLBM으로 대응한 셈이다.

베이징 소식통은 “지난 3일과 4일 중국 교육부ㆍ외교부ㆍ문화관광부 3개 부처가 이례적으로 미국을 상대로 유학ㆍ여행 주의보를 연쇄 발령한 것은 미국이 무역전쟁을 넘어 대만 카드로 공격한 데 대한 반격의 의미도 있다”고 분석했다.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6일엔 “미국은 대만에 무기를 판매하는 문제가 지닌 고도의 민감성과 엄중한 위험성을 충분히 인식할 것을 촉구한다”고 경고했다. 미국이 대만에 M1A2 에이브람스 탱크 108대 등 20억 달러의 무기를 판매할 계획에 대한 논평에서다. 중국은 미국의 대만 챙기기 기류에 대해선 이미 촉각을 세우고 있었다.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지난달 13~21일 미국을 방문했던 리다웨이(李大維) 대만 국가안전회의비서장과 회담을 가진 데 대해 루캉(陸慷)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미국 정부는 분명하게 중화인민공화국 정부가 중국을 대표하는 유일한 합법 정부이며 대만과는 비정부간 교류만 하기로 약속했다”고 못 박았다.
.

6일 타이베이에서 열린 ‘대만 미국사무위원회’ 현판식에 참석한 차이잉원 대만 총통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대만 총통부]

6일 타이베이에서 열린 ‘대만 미국사무위원회’ 현판식에 참석한 차이잉원 대만 총통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대만 총통부]

독립 성향의 대만 민진당 정부는 미국의 대만 카드에 적극적으로 호응하고 있다. 6일 대만 타이베이에서는 ‘대만 미국 사무위원회(TCUSA)’ 현판식이 열렸다. 차이잉원(蔡英文) 대만 총통이 참석했다. 기존의 ‘북미 사무협조위원회(CCNAA)’에 대만을 명기했다. 중국은 아직 공식 반응을 내놓지 않고 있다.

하지만 중국의 속내는 정부의 공식 반응이 아니라 외곽 매체를 통해서 더 잘 드러나고 있다. 환구시보는 지난 3일 미국 국방부 보고서를 다룬 사설에서 “대만독립 세력이 계속 자기 귀만 막고 방울을 훔치려 한다면 ‘반국가분열법’의 레드라인을 밟는 것으로 스스로 죄를 짓고는 살아남을 수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대만을 향해 딴 생각은 하지도 말라고 경고한 셈이다.

‘대만=국가’로 표기한 펜타곤의 보고서를 놓고 2일 이후 공식 반응을 내놓지 않는 중국의 기류를 놓고 베이징에선 “폭풍전야 같다”는 얘기도 나온다. 중국 입장에선 워낙 큰 문제인 데다 미국 정부가 대만을 국가로 인정했다고 비난할 경우 ‘대만=국가’ 이슈가 국제사회에 퍼질 수 있어 오히려 중국 당국이 감정 노출을 절제한 채 대응 수위와 방법을 놓고 냉정하게 따지고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다. 베이징=신경진 특파원 shin.kyungji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