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노조 "유감"…지난 13일 시장실 점거 난동 후 입장문

중앙일보

입력 2019.03.18 09:55

거제시장실 난입한 대우조선 노조원들. [연합뉴스]

거제시장실 난입한 대우조선 노조원들. [연합뉴스]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이하 대우조선 노조)가 지난 13일 변광용 거제시장(더불어민주당) 집무실을 방문해 난동을 부린 것과 관련해 유감의 뜻을 밝혔다.

대우조선 노조 시장실 난동 4일만에 유감 담은 입장문 발표
경찰, 대우조선 노조 시장실 점거해 난동 부린 것 수사 중

대우조선 노조는 17일 ‘3월 13일(수) 거제시청 항의방문 관련 대우조선 지회 입장문 ’이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냈다. 노조는 이 입장문에서 “지난 13일 노동조합의 시청 항의방문 과정에 발생한 물리적 충돌에 대해 노조 신상기 지회장이 서울 출장을 마치자마자 변광용 시장을 만나 유감의 뜻을 전달했다”며 “항의 방문 과정에 발생한 기물 파손에 대해서 지회가 책임 있는 자세로 임하겠다는 뜻도 전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날 항의 방문은 거제시청에서 대우조선 매각 반대 활동에 적극적인 협조를 약속했지만, 플래카드를 철거한 것과 지역 서명운동에 동참해 줄 수 없다는 상반된 입장에 대한 노동조합 차원의 항의방문이었다”며 “또 최근 대우조선 매각의 본계약이 체결된 후 발생한 거제시의 행동에 대우조선 노동자의 분노가 표출되어 우발적으로 발생한 사건이었다”고 해명했다.

노조는 “일부 간부 공무원들의 분노 표출 과정에 거제시와 거제시가 속해 있는 공무원 노동자, 그리고 지역에 우려를 끼치게 된 상황에 대해 대우조선 노조는 유감스럽게 생각하며 이번 물리적 충돌에 대해 책임 있는 자세로 임할 것이다”며 “이를 계기로 거제시와 지역이 하나의 목소리로 단결할 수 있는 전화위복의 시간이 되기를 바라며, 대우조선 노조는 앞으로 지역 발전을 위해 더욱더 노력을 다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전국금속노동조합 대우조선지회 소속 한 조합원이 경남 거제시 대우조선해양 본사에서 열린 동종업계 매각 반대 집회에 참석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전국금속노동조합 대우조선지회 소속 한 조합원이 경남 거제시 대우조선해양 본사에서 열린 동종업계 매각 반대 집회에 참석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거제시 등에 따르면 대우조선 노조원 30~40여명은 지난 13일 오전 10시 20분쯤 변 시장 집무실을 항의 방문해 1시간여 동안 점거하는 소동을 벌였다.  ‘변광용 시장은 거제시장인가? 민주당 시장인가? 민주당 시장 변광용은 거제를 떠나라!’는 피켓을 든 채였다. 이어 집무실로 들어가려는 노조원과 시청 직원들 사이에 몸싸움이 벌어졌다. 이 과정에서 시장 집무실 문과 응접실 탁자 등이 부서졌다.

집무실로 들어간 노조원들은 시장 책상에 놓여 있던 각종 서류를 던지기도 했다. 그리곤 문과 벽, 창 등 집무실 곳곳에 ‘대우조선 매각반대’ 스티커를 붙였다. 변 시장이 대우조선 매각과 관련해 그동안 뚜렷한 반대입장을 표명하지 않고, 최근에는 거제 시내 곳곳에 붙여진 매각반대 현수막을 철거하려 한다는 것이 이유였다.

이날 변 시장과 노조원들은 시장실에서 30여분간 면담을 했다. 변 시장은 이 자리에서 “노조와 입장이 같고 함께 하겠다”는 취지의 말을 했지만 “매각에 반대한다”고 명확히 말하지 않았다. 대우조선 노조원들은 1시간여 동안 시장 집무실에 머문 뒤 스스로 나갔다.

거제시장실 난입한 대우조선 노조원들. 제일 왼쪽이 변광용 거제시장. [연합뉴스]

거제시장실 난입한 대우조선 노조원들. 제일 왼쪽이 변광용 거제시장. [연합뉴스]

한편 거제경찰서는 지난 17일 당시 사건 현장에 있던 일부 노조원들이 법을 어기는 행위를 한 것으로 보고 수사에 착수했다. 당시 일부 노조원이 집무실 사무 집기를 던지고 탁자를 엎으며 기물을 파손한 것이 공용물건 손상 혐의가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경찰은 당시 집무실 점거에 참여한 노조원 신원 파악을 하는 한편 당시 현장에 있던 시청 관계자도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했다. 경찰 관계자는 “위법행위가 확인될 경우 형사입건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거제=위성욱 기자 we@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Innovation Lab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