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원순, 2022년까지 1조4000억 투입 ‘스마트시티 서울’ 만든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박원순 서울시장이 13일 오전 서울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스마트시티 언론 좌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박원순 서울시장이 13일 오전 서울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스마트시티 언론 좌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박원순 서울시장이 2022년까지 총 1조4000억원을 투자해 ‘스마트시티 서울’을 만든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우선 2022년까지 시 전역에 5만개의 IoT 센서를 설치해 미세먼지, 야간 빛 세기, 유동인구, 차량 이동 등의 데이터를 수집할 계획이다.

박 시장은 13일 서울시청 대회의실에서 ‘스마트시티 좌담회’를 열고 ‘스마트시티 서울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박 시장은 “첨단 ICT를 활용한 스마트시티는 도시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훌륭한 대안”이라며 “스마트시티는 시민들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 경제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박 시장이 강조한 스마트시티의 핵심은 ‘빅데이터’다. 서울 전역 5만개의 ‘IoT 센서’로 도시 데이터를 수집해 시민 수요에 맞는 최적의 정책을 수립하는 ‘스마트 행정’을 대폭 확대한다.

금융·유통·포털·통신 등 민간 빅데이터와도 융·복합해 공동활용할 수 있도록 공공-기업-시민이 참여하는 ‘민관 공동 빅데이터 플랫폼’도 2020년까지 구축한다. 대표적으로 공공기관과 금융기관이 보유한 부동산 관련 데이터를 융합해 ‘소형 공동주택 매매 시세 데이터’를 개발 중이다. 서울시는 아파트에 비해 거래량이 적어, 시세 파악이 어려운 다세대 주택 등 소형 공동주택의 시세를 제공해 시장가격의 투명성과 주거안정에 도움을 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교통 분야에서는 상암 DMC에 세계 최초로 조성 중인 ‘5G 융합 자율주행 테스트베드’를 비롯해 IoT기술로 실시간 주차가능 여부를 확인하는 ‘IoT 공유주차 시스템’, AI 기술로 기사-승객을 연결하는 ‘AI 택시’ 서비스를 올해 선보인다.

25개 자치구별로 관리·운영하고 있는 CCTV 영상정보를 서울시·경찰,·소방 등이 공동 활용하는 ‘스마트서울 안전센터’도 상암동 에스플렉스센터에 연내 설치·운영한다. 범죄나 화재 발생 때 CCTV 영상정보를 즉시 공유해 골든타임을 확보한다는 목표다.

이밖에 공공 와이파이 설치를 2022년까지 옥탑방·고시원 등이 밀집한 주거 소외 지역의 어르신·장애인복지관 등 커뮤니티 공간 1240개소에 새롭게 설치한다. 지하철 와이파이 속도는 2020년까지 현재(10Mbps)의 120배인 1.2Gbps로 끌어올린다. ‘스마트시티 시범단지’로 조성 중인 마곡지구에는 올해 6월까지 공공와이파이존 109곳, CCTV 257개 등이 구축된다.

디지털 시민시장실도 고도화해 교통·재난·환경 등 데이터 1600만건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시각화해 제공한다.

박 시장은 “서울시는 시민 일상 한 가운데에 있는 도시행정·교통·안전·환경·복지·경제를 중심으로 한 ‘스마트시티 서울 추진계획’을 통해 세계 전자정부 1위 위상을 넘어 가장 앞서나가는 빅데이터 기반 스마트시티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한영혜 기자 han.younghye@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