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서로 때려 봐" 장애인끼리 폭행 지시한 재활교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경찰, 장애인 학대한 30대 재활교사 수사

경기도의 한 장애인 재활시설에서 30대 재활교사가 장애인들을 학대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이 교사는 장애인들이 서로 때리는 영상을 촬영해 소장하기도 했다.

21일 경기 오산경찰서에 따르면 이날 경기도의 한 장애인시설에서 해당 시설의 재활교사 A(30·여)씨가 장애인들을 학대했다는 내용의 고발장을 경찰에 냈다. 해당 시설은 A씨의 학대 사실을 알고도 방조한 다른 재활교사 2명도 함께 고발했다.

장애인 재활시설의 교사가 장애인들을 학대했다는 고발장이 접수돼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중앙포토]

장애인 재활시설의 교사가 장애인들을 학대했다는 고발장이 접수돼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중앙포토]

서로 폭행하도록 지시하고 동영상 촬영 

A씨는 지난해 초부터 자신이 돌보던 남녀 장애인 4명에 서로 폭행하도록 지시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 장애인들에게 욕설하고 "못생겼다" 등 조롱한 혐의도 받고 있다.

A씨는 장애인들에게 서로 폭행하도록 지시한 뒤 이를 휴대전화로 촬영하기도 했다. 그는 주로 폐쇄회로 TV(CCTV)가 없는 장애인들의 방에서 서로 폭행하도록 지시한 뒤 이를 영상으로 찍었다. 경찰이 확인한 동영상만 5개였다. 그는 이 영상을 다른 교사들에게 전송하기도 했다.

경찰 관계자는 "이제 막 고발장이 제출된 상태라 자세한 내용은 말해줄 수 없다"며 "폭행 지시 등 학대는 A씨가 주로 한 것으로 추정된다. 함께 고발된 교사 2명이 A씨의 학대 사실을 알고도 방조했는지는 조사를 해봐야 알 것 같다"고 말했다. 경찰은 A씨가 15명의 장애인을 돌보고 있는 만큼 학대가 더 있었는지도 조사할 계획이다.

한편 A씨는 잘못을 시인하고 이날 해당 시설에 사직서를 낸 것으로 알려졌다.
오산=최모란 기자 mora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