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다연장 로켓 천무 만드는 한화 공장서 폭발사고 3명 사망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0면

“방화복 한 벌 지급한 게 전부였다고 했어요. 작년에 폭발사고로 5명이나 죽었는데 달라진 게 하나도 없어요. 회사가 모든 걸 주먹구구식으로 하고(울음)….”

유족 “작년 사고 뒤 안전 개선 안돼” #회사 “안전예산·인력 늘렸다” 해명

14일 오전 8시 42분쯤 대전시 유성구 외삼동 ㈜한화 대전공장에서 발생한 폭발 사고로 숨진 직원들의 유족은 회사의 안일한 대처가 사고를 가져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지난해 5월 폭발사고로 5명이 죽고 2명이 다친 후에도 별다른 조치를 하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얘기였다.

빈소가 마련된 유성선병원 장례식장에서 만난 한 유족은 “퇴근하고 돌아오면 불안하다는 말을 자주했다. (작년 사고로)사람이 죽고 난 뒤에야 겨우 방화복을 지급 받았다”고 말했다.

14일 오전 폭발사고가 일어나 3명이 숨진 대전 유성구 한화 대전공장에서 119구급차량이 줄지어 빠져 나오고 있다. [프리랜서 김성태]

14일 오전 폭발사고가 일어나 3명이 숨진 대전 유성구 한화 대전공장에서 119구급차량이 줄지어 빠져 나오고 있다. [프리랜서 김성태]

또 다른 유족은 “작업환경이 위험하다는 것을 여러 차례 알렸지만 개선되지 않았고 결국 이런 사태가 또 발생했다”며 “회사에서는 뭘 어떻게 개선했는지 물어봐도 명쾌한 대답도 하지 못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회사 측은 지난해 사고 직후 안전계획 투자계획을 수립하고 방화복을 지급했으며 환경·안전 전담인력도 배치했다고 밝혔다. 안전 관련 예산도 기존보다 60~70% 늘리고 전담인력도 2배로 확충했다고 해명했다.

이날 사고는 대전공장 70동 추진체 이형공실에서 발생했다. 다연장 로켓(천무) 추진체에서 연료(추진제)를 빼내는 작업을 하기 전 수작업으로 추진체와 장비를 연결하는 준비작업 중 사고가 난 것으로 회사 측은 추정하고 있다.

다만 왜 폭발이 일어났는지에 대해서는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정전기 발생에 따른 폭발 가능성은 작다는 게 한화의 입장이다.

애초 준비작업은 2인 1조로 이뤄지는 데 이날은 김모(32)씨 등 3명이 작업에 투입됐다. 1명은 품질관리, 2명은 생산을 담당하는 직원이었다. 숨진 직원 가운데 1명은 인턴으로 입사 두 달 만에 사고를 당한 것으로 확인됐다.

폭발 충격으로 이형공실(115㎡ 규모) 출입문이 날아가고 지붕이 찢겨졌다. 불길이 공장 뒤편 산으로 번졌지만 출동한 소방대가 진화, 더는 확산하지는 않았다.

한화 화약·방산부문 옥경석 대표는 이날 낮 12시40분쯤 빈소를 찾아 “최선을 다해 수습하겠다. 죄송하다”며 유가족에게 사죄했다. 그는 “현장 안전을 제1원칙으로 노력했지만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해 대단히 유감”이라고 말했다.

대전경찰청은 1부장을 수사본부장으로 수사본부를 꾸리고 정확한 사고 경위를 조사 중이다. 숨진 직원의 사인을 분석하기 위해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부검을 의뢰할 방침이다. 대전지방노동청은 작업 중지 명령을 내리고 조사관 9명을 현장에 보내 안전수칙 준수 여부 등을 조사하고 있다.

대전=신진호 기자 shin.jinho@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