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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 조선 협력 업체 긴급 지원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1면

정부는 대우 조선이 끝내 폐업·정산의 파국으로 치달을 경우 3백90여개 협력 업체들의 연쇄 부도를 막고 대우 조선의 지급보 증을 선 대우 계열사들의 일시적인 자금난을 덜어주기 위해 긴급 자금을 지원할 방침이다. <관계 기사 5, 14면>
또 업무 잔량 1백88만2천t에 이르는 선박 수주 물량에 대한 클레임을 최소화하기 위해 선 주축과 협의, 기수주분을 현대·삼성·조공 등 타조선 업체로 최대한 돌리도록 유도하는 한편, 장기적으로는 대우 조선의 대주주인 산은이 회사 청산 후 놀게 되는 시설을 타조선 업체에 임대해주는 방안도 검토중이다.
9일 경제기획원·재무부·상공부 등 관계 부처에 따르면 정부는 대우 조선의 파업·폐업사태를 막기 위한 노력을 최대한 기울이되 끝내 폐업 사태에 이를 경우에도 대비, 폐업을 전제로한 관련 업계·금융기관·대우 그룹 등에 대한 영향 분석과 이에 따른 대책 방안 마련 작업에 착수했다.
재무부의 한 관계자는 『현재까지의 분석 결과 대우 조선이 문을 닫아도 대우 그룹이나 금융시장에 당장 큰 충격이 올 염려는 없다』고 잘라 말하고 『다만 대우 조선에 대한 외상 매출금이 총 1천억원에 이르는 협력 업체들의 도산을 막기 위한 자금 지원은 불가피하며, 또 대우 조선의 기존 부채가 정리될 때까지는 시간이 걸리므로 이 경우 기존 부채의 상환 연기 조치도 있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대우 조선의 청산으로 인한 금융 부실의 충격 위험은 거의 없어 대우 측의 폐업 방침이 발표된 후에도 단자 등 제2금융권을 비롯한 금융권은 일체의 동요를 보이지 않고 있다.
또 대우 측은 그간 제2금융권 부채를 적극적으로 정리 지난 4월말 현재 대우 조선의 단자차입금은 1백30억원에 지나지 않고 있다.
한편 정부는 대우 조선이 이미 수주해 놓은 물량에 대한 선주 측의 클레임 제기에 대비하는 일이 국가적 손실을 막기 위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보고, 대우 측이 알아서 기수주 물량을 타 조선소로 돌리도록 유도하되, 그 과정에서 대우 조선 근로자들의 실력 저지가 있을 경우 공권력을 투입해서라도 불법 행동을 최대한 막는다는 원칙을 세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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