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백만기·박헌정… 더오래 인기 필진과 얘기 나눠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3면

[톡톡 더,오래] 노는 것도 공부가 필요하다

직장인의 가장 큰 두려움이자 꿈은 은퇴입니다. 누군가는 무조건 최대한 직장에서 오래 버티는 게 답이라고 하고, 반대로 얼른 악착같이 벌어서 빨리 은퇴하자는 파이어(FIRE, 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라는 말도 있죠. 경제적 자립(Financial Independence)을 토대로 자발적 조기 은퇴(Retire Early)를 추진하는 사람들 또는 그런 움직임을 일컫는 말입니다. 늦어도 40대 초반에 퇴직해 은행 빚이나 소비생활에 따른 스트레스에서 벗어난 삶을 살고자 하는 이들인데요.

문제는 ‘은퇴준비=은퇴 후 생활비준비’만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경제적인 준비가 잘 됐다면 행복할 수 있을 것 같지만 꼭 그렇지만도 않습니다. 할 일이 없으니 속절없이 흘러가던 시간이 더디게 흘러 심심하고, 같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가족이나 친구가 없어 외롭기도 합니다. 어떻게 하면 재미있고, 의미있게 놀 수 있을까요.

인생 환승에 도전하는 사람들의 커뮤니티 '더,오래'가 2019년 1월부터 매월 독자 여러분과 함께 하는 오프라인 행사 [톡톡 더,오래]를 진행합니다. 이번 달에는 '은퇴 후 잘 노는 법'에 대해 더,오래 백만기, 박헌정 필자의 이야기를 들어봅니다. 더,오래에서 필진으로 활동 중인 분들을 직접 만나보세요.

(왼쪽부터) 더,오래에서 '원초적 놀기 본능'을 연재 중인 박헌정 수필가와 '은퇴생활백서'를 연재 중인 백만기 아름다운인생학교 교장. 서지명 기자

(왼쪽부터) 더,오래에서 '원초적 놀기 본능'을 연재 중인 박헌정 수필가와 '은퇴생활백서'를 연재 중인 백만기 아름다운인생학교 교장. 서지명 기자

▶일정 : 1월17일(목) 오후 4시30분~6시
▶장소 : 월드컬처오픈 1층 (중구 서소문로 89-31, 전 M&B 빌딩)
▶주제 : 노는 것도 공부가 필요하다
▶강사 : 백만기 아름다운인생학교 교장, 박헌정 수필가
▶신청기간 : 1월 9일~15일
▶신청방법 : 하단의 배너를 클릭하시어 참가신청서를 제출해주세요.
신청이 완료되신 분들은 16일 오전 제출해주신 이메일 주소와 휴대폰 번호로 안내해 드립니다.
▶문의 : 더,오래팀 theore@joongang.co.kr

서지명 기자 seo.jimyeong@joongang.co.kr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