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깐!] 여름철 위생관리 10계명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6면

여름이 성큼 다가온 느낌이다. 특히 위생에 신경 써야 할 계절이다. 현대백화점 품질연구소가 제안하는 여름철 위생관리 10계명을 살펴본다. 당연한 얘기지만 새겨둘 만하다.

①행주 관리는 10-8-30분 법칙으로=행주는 하루 한 번 100도에서 10분 이상 삶거나 전자레인지에 8분 이상 가열하거나 락스에 30분 이상 담가 둬야 살균 효과가 있다.

②비 오는 날 먼지 나도록 말려라=사용한 행주는 깨끗한 물로 세척한 뒤 반드시 말린다.

③냉장냉동고 안에도 질서가=세척하거나 가열처리하지 않은 생식품과 조리된 식품은 따로 보관한다.

④등잔 밑을 살펴라=도마.칼.주걱.수세미도 세균의 온상이 될 수 있다.

⑤한여름에도 보일러를 켜라=2~3일에 한 번 정도는 난방을 해서 집안의 습기를 없애준다.

⑥싱크대도 설거지 대상=자주 세척하지 않는 수저통 밑이나 건조대 바닥은 물이 고이지 않게 관리한다.

⑦유통기한은 가격보다 중요=식품 구매 시 유통기한을 꼭 확인하고, 포장이 완전한지 살핀다.

⑧물 아끼지 말자=잘 씻는 것이 기본.약 20초 동안 손을 비벼서 문질러 씻는다. 과일.채소는 전용 세제를 사용한다.

⑨이열치균=세균을 없애기 위해서는 내부온도 75도에서 3분 이상 가열해야 한다.

⑩화장실과 주방은 멀수록 좋다=화장실을 다녀온 뒤에는 반드시 손을 씻는다. 손의 식중독균은 물로 씻은 뒤에도 남아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키친타월이나 소독한 수건으로 물기를 닦아낸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