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여자팔아 쌓아올린 IT강국"…불법촬영 규탄시위한 여성들

중앙일보

입력

22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페미니즘을 지지하는 여성들이 불법 몰래카메라 촬영 규탄 6차 집회를 하고 있다. [뉴시스]

22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페미니즘을 지지하는 여성들이 불법 몰래카메라 촬영 규탄 6차 집회를 하고 있다. [뉴시스]

"유작마케팅 웹하드사 양진호", "여자 팔아 쌓아 올린 IT 강국"….

여성단체 '불편한 용기'는 22일 오후 2시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편파판결, 불법촬영 규탄시위'를 열고 이 같이 구호를 외쳤다. 이 단체 회원들이 벌인 시위는 올해 5월 처음 시작된 이래 이번이 6번째다.

'홍대 몰카 사건'을 계기로 촉발된 시위는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비서 성폭력 혐의 무죄 선고를 계기로 격화됐다. 앞선 시위에서는 '편파판결·수사 규탄'에 목적을 뒀지만 이날은 '웹하드 카르텔'로 불리는 불법촬영물 유통을 비판하는 내용도 구호와 성명에 포함됐다.

10월 말 양진호 한국미래기술 회장이 직원을 폭행한 사실이 알려져 수사 대상이 됐고, 양 회장이 '리벤지 포르노'를 비롯한 불법 음란물 수만 건을 유포한 혐의에 따른 것이다.

이 단체 회원들은 이른바 '유작' 영상 유통에 대해서도 신랄하게 비판했다. 불법촬영물 유출로 피해를 본 여성이 극단적 선택을 하면 영상에 유작이라는 제목을 다는 것을 뜻한다. 양 회장이 실소유주인 웹하드 사이트에서 이 같은 행태가 벌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참가자의 '삭발 퍼포먼스'도 진행됐다. 한 참가자는 "얼마 전 웹하드 카르텔 문제가 터진 것을 보면서 대체 이 나라가 뭘 하고 있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며 "우리는 장난으로 싸우는 것이 아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구호와 피켓 가운데 일부는 수사·판결이 남성에게 관대하고 여성에게 불리하다고 강조하는 내용과 함께 남성 성기를 비하하는 표현도 담았다. '경찰 채용 여남비율 9대1로', '여성 장관 100퍼센트 임명하라' 등 내용도 눈에 띄었다.

주최 측은 앞선 시위와 마찬가지로 참가 자격을 '생물학적 여성'으로 제한하고 현장 출입과 사진 촬영을 통제했다. 시위는 경찰이 사전에 마련한 통제선 안쪽에서 이뤄졌다.

참가자들은 대부분 붉은색이나 검은색 옷을 입고 마스크를 쓴 채 이른 오후부터 속속 광화문광장에 도착했다. 출입구가 한 곳으로 정해져 있어 참가자들이 길게 줄을 서 들어섰고 입장 행렬은 집회가 시작된 지 1시간 30여분이 지나도록 이어졌다.

경찰은 불편한용기 측이 촬영을 금지한 점을 고려해 시위대 사진을 찍으려는 시민들을 제지했다.

한 중년 남성은 촬영을 제지당하자 "경찰이 왜 사진을 못 찍게 하느냐"며 거세게 항의했다. 또 다른 남성은 인터넷 실시간 방송을 진행하려 카메라를 들었으나 경찰과 주최 측에 가로막혔다.

이날 시위는 잠정적으로 마지막 시위가 될 것으로 보인다. 불편한용기 측은 앞서 19일 인터넷 카페에 '6차를 마지막으로 시위를 무기한 연기한다'고 공지했다.

김지혜 기자 kim.jihye6@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