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조응천 “조국 사퇴” 다음날, 이해찬 “조 수석 잘못없다” 엄호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6면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5당 대표들이 3일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정례 오찬모임인 초월회에서 선거제도 개혁 문제와 내년도 예산안 처리 등을 포함한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왼쪽부터 이정미 정의당·손학규 바른미래당·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문 의장,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대위원장,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김경록 기자]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5당 대표들이 3일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정례 오찬모임인 초월회에서 선거제도 개혁 문제와 내년도 예산안 처리 등을 포함한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왼쪽부터 이정미 정의당·손학규 바른미래당·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문 의장,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대위원장,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김경록 기자]

“조국은 촛불 정권의 상징이다. 사퇴가 아닌 건승을 바란다.”(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

안민석 “조국은 촛불정권 상징” #손혜원 “끝까지 문재인 지킬 분” #민주당 ‘사퇴론=정권 흔들기’ 규정 #한국당 “청와대 내부 썩어들어가”

청와대 감찰반 비위 의혹 등으로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경질 요구가 거세어지자 민주당이 ‘조국 지키기’에 나섰다. 당 안팎에서 제기되는 사퇴론을 ‘촛불 정권’ 흔들기로 규정하고 적극 방어하는 양상이다.

안 의원은 3일 ‘조국을 위한 변명’이란 페이스북 글을 통해 “조국 사퇴를 요구하는 맨 앞줄에 국정농단 부역자들이 있고, 그들은 조국의 사퇴를 촛불정권의 쇠락으로 본다. 그러니 모든 힘을 모아 조국을 퇴진시키려 한다”고 밝혔다. 이어 “조국이 물러난다면 적폐청산의 동력이 급격히 상실될 것” “촛불 국민은 절망하게 될 것” 등으로 엄호했다.

다른 민주당 의원도 가세했다. 조 수석을 문재인 정부 검찰·사법개혁의 상징으로 꼽았다. 손혜원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과 마지막까지 함께할 단 한 분의 동반자를 꼽는다면 단연 조국 수석”이라며 “끝까지 노무현 대통령 곁을 지켰던 문재인 당시 비서실장처럼 조국 수석도 끝까지 대통령 곁을 지킬 거라 믿는다”고 했다.

표창원 의원은 “조국 수석을 흔들지 말라”고 했으며, 민병두 의원은 “조국 수석을 지금 곳곳에서 흔들고 있지만 이겨내고 개혁의 꽃을 피우기 바란다”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렸다.

전날 “국민 여러분께 깊은 사죄를 드린다”는 당 대변인 논평, “이젠 민정수석이 책임질 수밖에 없다”는 조응천 의원의 SNS 등으로 “여당도 조국 사퇴로 기운 거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자 부랴부랴 진화에 나서는 모양새다.

민주당 지도부도 조 수석 책임론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 냈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조 수석에 대한 경질 요구는 야당의 정치적 행위”라며 “제가 파악한 바로는 조 수석은 민정수석이지만 (비위) 사안에 연계가 있지 않다”고 강조했다. 또 “이번 사안은 (한 개인이) 처세를 잘못한 거지 크게 뇌물을 받아먹거나 그런 건 아니다. (사안의) 경중을 잘 가려서 판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광온 최고위원도 페이스북에서 “조국 수석은 고심 끝에 문재인 정부 첫 민정수석을 맡으면서 ‘여기저기서 두들겨 맞겠지만 맞으며 가겠다’고 약속했다”며 “인내하며, 묵묵하게, 뚝심있게 국민의 명령만을 기억하고 잘 따르기 바란다”고 썼다.

전날 국민에게 사과하며 “잘못된 부분을 확실하게 도려내겠다”고 했던 이재정 당 대변인은 이날 이례적으로 추가 논평을 냈다. 그는 “해당 논평은 당과 정부가 합심해 반드시 적폐를 청산할 것임을 다짐하는 논평”이라며 “조 수석의 역할에 더욱 힘을 실어주어야 한다는 것이 민주당의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현 정부 고위 공직자 부실 검증 논란이 벌어질 때마다 조 수석은 도마 위에 오르곤 했다. 이번엔 김종천 대통령 의전비서관 음주운전에, 민정수석실 산하 특별감찰반 직원의 비위 및 골프회동 등이 겹쳐 책임론이 더 커졌다.

야당은 이날도 조 수석의 사퇴를 강하게 압박했다.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대위원장은 당 회의에서 “생활적폐 청산을 외치면서 정작 청와대 내부는 썩어들어가고 있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귀국 후 어떤 조치를 내리는지 국민과 함께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도 “(공직기강을) 총괄하는 조 수석은 국회는 안 나오면서 자기 정치 하느라 SNS나 하고 있다. 이런데도 나라가 잘 돌아가길 바라면 도둑놈 심보”라고 꼬집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사건의 책임자나 다름없는 조 수석은 ‘검경이 특별감찰반 비위를 신속히 조사해 달라’고 했다. 이는 유체이탈 화법이고, 횡설수설의 극치”라며 “조 수석이 대통령을 정말로 위한다면 스스로 사퇴하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현일훈·안효성 기자 hyun.ilhoo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