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분양 포커스] 인기 중소형 100%, 분양시장 상한가 ‘올인빌 퍼팩트 생활권’ 입지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2면

대구 복현 아이파크 단지 주변에 교통·교육·문화·쇼핑·녹지·편의시설 등을 모두 갖춰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올인빌(All in Vill)’ 아파트가 인기다. 굳이 많은 시간과 돈을 들여 멀리 나가지 않더라도 단지 주변에서 일상을 대부분 해결할 수 있어서다. 경제적 이득이 크고 생활이 편리한 만큼 ‘올인빌(All in Vill)’ 아파트는 청약시장에서도 선전하고 있다. 특히 주거지 선택에서 편리함을 가장 먼저 따지는 실수요자들이 늘면서 이런 ‘퍼팩트 생활권’ 아파트의 인기는 갈수록 높아질 전망이다.

교통·교육·문화·쇼핑·녹지 등 #삶의 질 높이는 인프라 완비 #아이파크만의 최첨단 시스템

단지 주변에 각종 생활인프라를 거의 완벽하게 갖추고 있는 대구 복현 아이파크 야경 투시도. HDC현대산업개발만의 첨단 시스템도 갖췄다. 

단지 주변에 각종 생활인프라를 거의 완벽하게 갖추고 있는 대구 복현 아이파크 야경 투시도. HDC현대산업개발만의 첨단 시스템도 갖췄다. 

‘퍼팩트 생활권’ 아파트의 인기는 분양시장에서 확인해 볼 수 있다. 이런 아파트는 생활의 편리함을 중시하는 실수요자들의 청약이 몰리면서 분양 열기가 뜨겁다. 지난 7월 서울 영등포 신길뉴타운에서 분양한 신길 센트럴자이는 1순위에서 평균 57대 1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 아파트는 지하철 7호선 신풍역을 이용해 강남을 편하게 오갈 수 있고 주변에 타임스퀘어·디큐브시티 등 생활인프라가 잘 갖춰진 올인빌 아파트다. 이보다 앞서 분양한 대구 e편한세상 남산도 1순위 청약에 6만6184명이 몰렸다. 대구 지하철 2·3호선 역세권 단지로 주변에 다양한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는 점이 흥행 성공의 주요 요인으로 꼽힌다.

‘퍼팩트 생활권’ 아파트는 분양권 시장에서도 인기다. 지난 3월 대구에서 분양한 복현자이 전용 84.74㎡(분양가 4억2930만원)는 6개월의 전매제한 기간이 끝난 현재 1억3000만원 프리미엄이 붙어 거래되고 있다. 대구 지하철 동대구역과 KTX 동대구복합환승센터, 대구공항이 가깝고 신세계백화점(동대구 복합환승센터)·코스트코 등의 이용이 편리하다는 점이 반영됐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원스톱 라이프 아파트 인기 고공행진

이런 가운데 대구 북구에 퍼팩트 생활권 아파트가 나와 눈길을 끈다. HDC현대산업개발이 대구시 북구 복현동 복현시영82·83 아파트를 재건축해 분양할 예정인 대구 복현 아이파크가 그 주인공이다. 지하 2층∼지상 최고 18층 7개 동, 전용면적 59~84㎡ 585가구 규모다. 이 가운데 전용 59~75㎡ 105가구가 일반분양될 예정이다. 이 아파트가 들어서는 대구 복현동은 교통·교육·문화·쇼핑 등의 생활여건이 뛰어나 주거 선호도가 높은 지역이다. 특히 교통여건이 좋다. 단지 인근 복현오거리를 통하면 동북로·공항로·검단로·대학로 등의 진입이 편리하다. 때문에 대구 도심권은 물론 대구검단일반산단·종합유통단지·대구제3일반산단 등 주요 업무·산업지구로 이동이 쉽다. 여기에다 단지 반경 3㎞ 이내에는 대구지하철1호선과 KTX 동대구역, 대구국제공항 등이 있고 경부고속도로 북대구IC도 가깝다. 교육여건도 좋다. 우선 복현초·대구북중·영진고 등을 걸어서 통학이 가능하다. 또 복현중·경상고·성화여중고, 경상권 대표 대학인 경북대학교, 대구광역시립동부도서관 등이 단지 인근에 있다. 하나로마트·코스트코·NC백화점·신세계백화점 등 대형 쇼핑몰 이용도 편리하다. 들샘공원이 단지와 마주해 있는데다 공항교 강변공원·금호강·대불공원 등이 가까워 주거환경 역시 쾌적하다.

HDC현대산업개발만의 첨단 시스템을 갖춘 브랜드 아파트라는 점도 눈길을 끈다. 대구 복현 아이파크는 우선 아이파크 홈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 조명·가스·엘리베이터 호출·날씨정보·주차 등을 한번에 제어하거나 확인할 수 있다. 여기에 세대 내 실내공기를 측정할 수 있는 공기감지센서(발코니 확장 시)가 설치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전열교환방식 시스템도 갖출 예정이어서 오염된 공기는 방출하고 신선한 공기는 공급해 실내 환기가 잘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커뮤니티시설 다양, 실내 설계 특화

대구 복현 아이파크는 현관에서 일괄소등·엘리베이터호출·가스밸브제어·날씨정보확인 등을 할 수 있는 스마트 컨트롤 시스템과 집밖에서 조명·가스제어, 방문자 확인 등을 스마트폰으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홈 어플리케이션 시스템도 제공된다. 또 세대 내 홈네트워크 연동기기와 연동해 다양한 가전제품까지 통합 제어할 수 있는 아이파크만의 IoT시스템도 갖춘다. 노약자 안전확인 서비스도 제공된다. 노인 등 입주민의 위급 상황에 대한 간접적인 정보를 제공해 노약자의 안전을 높이는 시스템이다. 원격검침데이터·욕실센서감지·조명스위치동작 등을 활용해 입주민에게 이상 정보 발생이 감지되면 스마트폰을 통해 보호자에게 알림 메세지를 전송해준다.

다양한 커뮤니티시설도 갖춘다. 우선 단지 안에 어린이놀이터와 독서실, 키즈카페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또 GX룸·실내골프연습장·피트니스센터 등도 갖춘다. 주거환경도 쾌적하다. 단지 중심에 중앙광장을 조성해 동간 거리를 확보한데다 단지를 대부분 남동남서향 위주로 배치해 채광과 통풍이 좋다. 여기에다 단지와 맞은편 들샘공원을 통로로 연결해 입주민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편리한 내부 설계도 주목받고 있다. 59㎡형은 3베이 구조로 방 3개와 욕실 2개로 이뤄졌다. 또 판상형 구조로 통풍·채광성이 좋다. 안방에는 파우더장과 드레스룸 등이 배치되고, 현관엔 풍부한 수납공간을 제공한다. 75㎡A형은 3베이 판상형 구조로 안방 드레스룸과 샤워부스가 마련돼 있는 욕실, 수납공간이 풍부한 현관 신발장 등이 제공된다. 75㎡B형은 2베이 구조로 방 3개·욕실 2개 타워형이다. 안방 알파공간, 현관 창고, 복도 수납장이 제공된다.

주택전시관은 11월 대구시 중구 태평로 100에 문을 열 예정이다.

문의 053-421-7711

김영태 기자 neodelhi@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