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e글중심

1년 만에 또 '발암물질 생리대'... 누구를 믿어야 하나?

중앙일보

입력

오늘습관 측에서 게시한 공식 입장문 <출처=오늘습관 홈페이지>

오늘습관 측에서 게시한 공식 입장문 <출처=오늘습관 홈페이지>

‘발암물질 생리대’ 파문 1년 만에 또 같은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JTBC는 16일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측정한 결과 특정 생리대에서 발암물질이 검출됐다고 보도했습니다. 해당 업체 측은 사실이 아니라며 적극 반박하고 나선 상태입니다. 현재진행형인 진실공방 속에 애꿎은 여성들만 불안에 떨게 됐습니다.

JTBC가 16일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대진침대 파동으로 전국을 떠들썩하게 했던 1급 발암물질 라돈이 이번엔 생리대 ‘오늘습관’에서 검출됐습니다. 검출량이 기준치의 10배 수준으로, 대진침대의 검출량보다도 많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소비자들의 환불 요구가 빗발치고 있습니다. 발암물질 생리대 파동 이후 생리대의 안전성에 대한 불신이 커진 상황에서 해당 제품이 ‘유해물질 없는 안전한 유기농 순면 생리대’로 홍보해 인기를 얻었다는 점에서 소비자들의 충격이 더욱 큰 것으로 보입니다. 보도가 사실이라면 안전을 위해 시중 제품보다 비싼 값을 주고 구매한 제품이 오히려 독이 된 상황입니다.

반면 오늘습관 측은 보도가 사실과 다르다며 법적대응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오늘습관은 보도에서 사용한 검측기구가 “국가인증을 받지 못한 저가의 라돈측정기로 신뢰성이 떨어진다”고 주장하면서 국가인정기관에서 받은 방사능 검출 시험 결과서를 공개했습니다. 시험 결과서에는 방사능 안전 기준치보다 낮은 수치가 기록돼 있어 JTBC의 보도와 주장이 엇갈립니다.

이번 논란의 기저에는 작년의 발암물질 생리대 파동에서 기인한 불신과 불안이 있습니다. 작년의 파동에 대해 식약처는 문제의 제품들에 대한 위해평가결과 ‘안전하다’고 발표했지만, 학계에서는 식약처와 동일한 조건으로 진행한 실험에서 기준치를 초과한 위험물질이 검출됐다며 이의를 제기했습니다. 이처럼 석연찮은 대응 탓에 한 해가 지난 지금까지도 포털 사이트에서는 안전한 생리대를 찾는 여성들의 고민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식약처는 이미 작년에 생리대 안전관리 강화 방안을 마련하고 생리대와 여성 질환 간의 역학조사를 통해 국민 불안을 해소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습니다. 정부가 발 빠르게 움직여 국민 건강과 신뢰를 지켜야 할 때가 아닌가 싶습니다. ‘e글중심(衆心)’이 네티즌의 다양한 목소리를 들어봤습니다.

* 어제의 e글중심 ▷콘돔 구하기 쉬워지면 청소년 성관계를 부추긴다고?

* e글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말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합니다.

#오늘의 유머

“저는 생리규칙적으로 하던 사람인데 어느 순간 생리를 한 달에 두 번씩 하게 돼서 산부인과 방문하고 호르몬 수치 검사 받고 호르몬이 일반 사람들보다 3배가 높다고 나와서 대학병원으로 옮겨서 지금 약 먹으면서 호르몬 수치 조절하고 있어요. 그때는 병원에서 이게 왜 그런거냐고 물어봐도 이유를 알 수 없다고 다만 본인 몸에 컨디션이 깨졌거나 스트레스 등등으로 그럴 수 있다는 답변만 들었어요.. 지금은 많이 좋아졌는데 질염도 없었다가 요새 들어 질염 때문에 산부인과도 몇 번 갔었네요.. 지금 생리대 파동으로 난리가 났는데 저는 생리대를 한꺼번에 1년 치를 사다가 쟁여놓고 쓰거든요. 집에가서 확인해보니 화이트랑 릴리안 이더라구요..근데 생리대만 바꾸면 되겠지 했는데 상위 10군데 브랜드에서 모두 발암물질 검출과 평균치가 뛰어넘는다는 기사에 할 말을 잃었어요..

결국 면 생리대 쓰려고 인터넷 면 생리대 사이트 들어가보니까 이미 면 생리대 대란으로 사이트 마다 주문 폭주 공지글이 올라와 있더라구요. 주문하고 지금 기다리고 있는 상태인데요.. 요즘 여자들이 이유없이 다 질염달고 살고 생리불순 달고 사는데 이게 다 생리대 때문인가 싶기도하고
한 달 30일 중에 5~7일은 무조건 주기적으로 대고 있어야 되는건데 정말 무섭네요. 최악에 임신까지 어렵다고하니 제가 아기낳은 기혼자이면 모르겠지만 아직 결혼도 안한 임신 가능성있는 여자다 보니 더 신경쓰게 돼요..친구들한테 물어보니 2명이 면 생리대 어떻해 빨아쓰냐고 귀찮아서 그냥 생리대 사서 쓴다고 하더라구요.조금 충격먹었어요... 이미 대대적으로 몸에 안 좋다고 하는데 굳이 그걸 비싼 돈주고 계속 한다는게 이해가 안가더라구요..

근데 또 어느분께서는 생리대 매출이 생각보다 안 떨어졌다고 하시던데 ㅜㅜ 사실일진 몰라도 그게 사실이라면 생리대 알면서도 계속 쓰신다는 분들이 많다는 건데.. 많은 분들이 면 생리대나 생리컵,템포로 갈아타실 줄 알았거든요.. 그래서 생리대 회사가 생리대 안전하게 다시 만들어서 내놓을걸 예상했는데... 쓰는 사람이 이대로라면 안 바뀌면 어떡하나요? ㅠㅠ 하아.. 제가 예민한건가요?? 물론 쓰는건 개인의 자유지만 주위에서 계속 생리대 쓴다는 사람이 많아서 놀랐어요.."

ID'염색하고시포★'

#클리앙

“저는 남자지만 아침에 뉴스보고 충격 받았습니다. 여자들 몸에 직접 사용되는 생리대...그것도 유기농이라고 광고해서 비싼 가격에도 중,고등학생들도 많이 사용했다는 오늘습관 생리대에서 대진침대보다 더 많은 라돈이 나왔다는 것 말이죠... 환불이 어쩌구 개소리 시전하고 있던데 저런 기업에서 알고 일하던 넘들 다 구속시켜 죄값 치르게 해야 됩니다. 라돈은 암을 일으키는 high risk factor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생리대에서 라돈이 검출되었다니 정말 끔찍한 일입니다..”

ID '뒷집꼬마'

#네이버

"친환경 유기농 다 안전한거 맞냐? 정부가 왜 존재하는거야? 안전검사 확실하게 하고 유해물질 검출되면 바로 바로 소비자에게 즉각 공개해라. 옥시사태 대진침대 사태 ...정당하게 돈 주고 구매했는데 만든 놈들은 돈 벌고 소비자 건강이 왜 위협당해야 하냐? 업체 공개 즉각하고 처벌 강화하고 소비자에게 피해 보상해라 저런 거 안전하다고 검증한 공무원들도 잘라버려라. 검증체계 신뢰감있게 다시 만들어라"

ID'icfl****'

뽐뿌

"오늘습관이라는 생리대에서 기준치의 10배 정도의 라돈검출 대진침대보다 많은 수치가 검출됐대요. 기준치를 떠나 생리대에선 라돈자체가 검출되면 안되는 거라네요. 민감한 부위에 직접 닿는건데... 지금 쇼핑몰 페이지들도 난리네요. 해당제품은 유기농을 표방하여 많은 분들이 더 안전한 제품. 좋은제품 쓰려고 구매하고 사용하신건데 라돈이라니요.."

ID '루플루시카'

#네이버

“아직 라돈에 대한 관련 법규조차 마련 안된 상태에서 언론은 터뜨리기만 하고.. 몇달 전 라텍스 라돈수치 기준치 이상 나와서 원안위에 문의했지만 결론은 정부 측 발표 없어서 자기네들도 어찌할 바를 모른다 함. 이게 나라냐? 국민안전은 뒷전에.. 대진침대 오히려 피해자격이다. 라돈검출안되는 공산품 찾는게 더 빠를듯"

ID 'jiny****'

#다음

"여자 몸에서 가장 소중한 곳에 저런 물질이 닿는 건 아니죠. 난임 불임 기형아 장애아 출산에 영향 무시 못 할듯요. 제발 생리대만은 양심껏 만들길..."

ID '아 진짜'

#오늘의 유머

"릴리안 생리대파동 이후 첫 생리일자 다가오는데... 면 생리대는 공급이 딸려서 살 수가 없고, 탐폰도 마찬가지라고 주변에서 얘기하니까 도저히 대안이 없어요 ㅜ 생리컵은 뒷처리할 엄두도 안나서 시도도 못하겠구요...막말로 울며 겨자먹기로 사 써야할 것 같아요. 다들 어떻게 하고 계신지 모르겠네요 ㅜ"

ID'익명Z2FmZ'


김혜원 인턴기자

지금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원글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