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국군의날 첫 저녁 기념식 … 문 대통령 “평화는 힘이 바탕”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6면

국군의날 70돌 기념식이 1일 밤 서울 용산 전쟁기념관에서 열렸다. 최첨단 개인장비로 무장한 군 장병들이 미래 전투수행체계를 소개하고 있다. [뉴시스]

국군의날 70돌 기념식이 1일 밤 서울 용산 전쟁기념관에서 열렸다. 최첨단 개인장비로 무장한 군 장병들이 미래 전투수행체계를 소개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은 1일 “평화는 우리의 힘이 바탕이 될 때 지속될 수 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저녁 서울 용산 전쟁기념관에서 열린 제70주년 국군의날 기념식에서 “힘을 통한 평화는 군의 사명”이라며 국방력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군은 어떤 위협으로부터도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낼 것”이라며 “우리의 땅, 하늘, 바다에서 우리의 주도하에 작전·통제를 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춰낼 것”이라고 말했다. 전시작전권 전환을 염두에 둔 말이다. 그는 지난해 기념식에서도 “우리가 전시작전권을 가져야 북한이 우리를 더 두려워하고, 국민은 군을 더 신뢰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그는 또 “군은 국민의 딸과 아들을 귀하게 여기는 군대가 돼야 한다. 전력에서도 최고가 돼야 하며, 민주주의에서도 최고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용산 전쟁기념관서 70돌 행사 #“주한미군은 한반도 평화 수호자” #싸이 공연 … 걸그룹 무대는 취소 #한국당 “북 눈치보기 정도껏 하라”

문 대통령은 평화체제 정착 이후에도 주한미군이 주둔해야 한다는 입장도 재차 강조했다. 그는 기념식에 앞서 청와대 영빈관에서 주재한 유엔군 참전용사, 보훈단체 등과의 오찬에서 “한·미 동맹은 한반도 평화를 적극적으로 창출하는 위대한 동맹으로 발전하고 있다”며 “주한미군은 세계 최고 수준의 해외 미군기지인 평택기지에서 한반도 평화 수호자의 역할을 변함없이 수행해 나가며 동북아 안정과 평화에도 기여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국군의날 기념식은 처음으로 전쟁기념관에서 열렸다. 오후 6시30분에 기념식이 열린 것도 처음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공휴일이 아닌 국군의날 기념식이 오전에 진행되면 다수 국민이 시청하기 어렵다”며 “국방부와 방송사가 협의해 프라임 시간대로 옮긴 것”이라고 말했다. 1990년 국군의날이 공휴일에서 제외된 이후에도 기념식은 오전 10시에 열렸다.

5년마다 대대적으로 진행됐던 첨단무기 사열과 시가행진은 사라졌다. 청와대는 “기념식이 오후로 가면서 시가행진이 어려워졌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세 차례의 남북 정상회담 등으로 조성된 평화 분위기가 감안됐다고 한다. 청와대 관계자는 “북한도 정권 수립 70주년 9·9절에 김 위원장의 열병식 연설을 생략하고 핵 능력을 과시하는 행위를 하지 않았다”며 “기념식 기획 단계부터 여러 상황이 함께 고려된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북한의 도발이 절정에 달했던 지난해 기념식 때는 핵·미사일에 대응하기 위한 킬 체인, 미사일 방어, 대량응징 보복 등 ‘3축 체계’의 핵심 무기들이 총동원됐다. ‘현무-2C’ 탄도미사일이 처음 공개됐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은신처를 초토화할 수 있는 ‘타우르스’ 공대지미사일까지 등장시켰다.

이날 기념식은 전략무기 도열 등 무력시위 대신 태권도 시범, 전투 수행체계 시연에 이은 축하공연으로 채워졌다. 공연에는 가수 싸이가 무대에 올랐다. 그는 2005년 대체복무 당시 부실근무 사실이 드러난 뒤 2007년 현역으로 재입대했던 전력이 있다. 싸이는 전역 이후 여러 차례 군 위문공연에 무료로 출연해 왔고, 이날도 출연료를 받지 않았다고 한다. 국방부는 걸그룹을 섭외하려다 비판 여론이 일자 취소했다. 군 관계자는 “걸그룹 공연이 국군의날의 본질을 흐린다는 비판 여론이 상당했다”며 “또 싸이처럼 무료공연에 응하는 걸그룹을 찾기 어려워 추가 비용이 불가피했다는 현실적 이유도 있었다”고 말했다.

예년과 비교해 기념식의 성격이 상당히 달라지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군이 무슨 죄를 지었기에 용산기념관에서 조촐한 기념식을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 도대체 무엇이 두려워 군대를 눈칫밥 먹는 천덕꾸러기로 만드느냐”며 “북한 눈치를 살피고 비위를 맞추는 것도 정도껏 하라”고 비판했다.

강태화·이근평 기자 thkang@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