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토트넘, LTE급 손흥민 축하 “아시안게임 위너, 축하해 소니”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손흥민의 아시안게임 우승을 축하한 토트넘 트위터.

손흥민의 아시안게임 우승을 축하한 토트넘 트위터.

“축하해 소니(Congratulations Sonny)”

잉글랜드 프로축구 토트넘이 발빠르게 소속팀 공격수 손흥민(26)의 아시안게임 우승을 축하했다.

토트넘은 1일(한국시간) 공식 트위터를 통해 “축하해 소니”라는 글을 게재했다. ‘2018 아시안게임 위너’란 문구와 함께 손흥민이 두팔벌려 환호하는 사진도 함께 실었다. 소니는 손흥민의 애칭이다.

한국 23세 이하 축구대표팀은 1일 인도네시아 치비농에서 열린 일본과 2018 자카르타 팔렘방 아시안게임 결승전에서 연장 끝에 2-1 승리했다.

손흥민은 2어시스트를 기록하면서 승리를 이끌었다. 0-0으로 맞선 연장 전반 3분 페널티 박스에서 드리블을 치고 들어갔다. 문전에서 이승우(베로나)가 회심의 슛으로 골망을 갈랐다. 손흥민의 어시스트였다.

또 손흥민은 연장 전반 11분 자로잰듯한 프리킥으로 황의찬(함부르크)의 추가골을 도왔다. 안정환 MBC 해설위원은 “손흥민은 주연 같은 조연”, “손흥민이라고 쓰고 희생이라고 읽고 싶다”고 칭찬했다.

1일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남자축구 결승전 한국과 일본의 경기.   한국 이승우가 연장 전반 골을 성공시킨 뒤 손흥민과 기뻐하고 있다.[연합뉴스]

1일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남자축구 결승전 한국과 일본의 경기. 한국 이승우가 연장 전반 골을 성공시킨 뒤 손흥민과 기뻐하고 있다.[연합뉴스]

손흥민은 병역법상 아시안게임 금메달과 올림픽 동메달 이상에 주어지는 병역혜택을 받게됐다. 군대에 안가는 대신 유럽 무대에서 계속 커리어를 이어갈 수 있게 됐다. 토트넘은 프리미어리그가 개막했지만 손흥민 차출을 허용하는 도박을 걸었는데, 손흥민이 믿음에 보답했다.

손흥민은 이번 대회에 와일드카드(24세 이상 선수)로 출전해 주장을 맡았다. 한국은 조별리그에서 약체 말레이시아 1-2로 충격적인 패배를 당했지만, ‘헌신적인 리더’ 손흥민의 리더십 덕분에 다시 하나로 뭉칠 수 있었다.

손흥민은 지난 23일 이란과의 16강전 후반 김진야가 무릎 통증을 호소하자 “내가 수비로 내려갈게”라고 말한 뒤 수비에도 적극적으로 가담했다. 일본과 결승까지 17일간 7경기째 치르는 강행군이었다. 손흥민은 이날도 헌신적으로 뛰었다.

손흥민은 일본전을 앞두고 “이제까지 슬픈 모습을 많이 보여드렸는데, 이제 정말 대한민국에 기쁜 뉴스를 전해드리고 싶다. 여기까지 와서 (금메달을 따지) 못하면 바보다”고 말했다. 손흥민은 약속을 지키고 당당하게 군면제를 받았다.

박린 기자 rpark7@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