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국민의 기업] 올해 신청 마을 3220개로 늘어 … '다 함께 잘 사는 농촌 만들기' 열기 후끈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3면

행복마을 만들기 콘테스트

행복마을만들기 콘테스트’는 잘 사는 농촌 만들기를 위해 매년 열리는 행사다. [사진 농림축산식품부]

행복마을만들기 콘테스트’는 잘 사는 농촌 만들기를 위해 매년 열리는 행사다. [사진 농림축산식품부]

 잘 사는 농촌 만들기를 위해 매년 열리는 ‘행복마을만들기 콘테스트’가 오는 30일 성공적인 행사 개최를 위해 준비작업이 쉴 틈 없이 진행 중이다.

 올해로 5회를 맞는 ‘행복마을만들기 콘테스트’의 사전설명회가 농림축산식품부 주최로 지난달 31일 대전 KT인재개발원에서 열렸다. 설명회에는 본선 진출 마을대표와 시·군 담당자,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치열한 경쟁을 뚫고 3220개 마을을 대표해 참석한 20개 마을 대표와 시·군 관계자에게 콘테스트 운영규정과 행사계획을 안내했다. 또 마을주민이 직접 발표장과 순서를 추첨해 공정한 경쟁의 시작을 알렸다.

 ‘행복마을 만들기 콘테스트’는 전국 마을공동체의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마을 만들기 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열린다. 행사는 그 과정을 평가하고 공유함으로써 지역 발전과 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번 콘테스트는 ‘소득체험’ ‘문화복지’ ‘경관환경’ ‘아름다운 농촌 만들기 캠페인’ 등 4개 분야로 진행한다.

지난달 31일 열린 콘테스트 사전 설명회 모습. [사진 농림축산식품부]

지난달 31일 열린 콘테스트 사전 설명회 모습. [사진 농림축산식품부]

 콘테스트 본선은 오는 30일 대전 KT인재개발원에서 막이 오른다. 현장종합평가에서 선정된 20개 마을이 분야별 발표를 통해 가장 우수한 팀을 결정한다. 콘테스트에서 금상을 차지한 4개 마을에는 정부시상(대통령상 1개·국무총리상 3개)과 시상금 3000만원을 수여한다. 또 참여한 모든 마을에도 상장과 700만~2000만원의 시상금을 차등 지급한다.

 본선 행사는 농촌에 관심을 가진 많은 사람이 참여해 소통하고 즐기는 콘테스트가 될 수 있도록 농어촌인성학교 정보 제공 및 마을특산품 홍보부스 설치, 스탬프투어, 지역개발정책 홍보 등 부대행사를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지난해 열린 콘테스트에는 2742개 마을이 신청한 데 이어 올해는 3220개로 578개나 늘었다. 첫 회 1891개 마을에서 시작해 매해 신청 마을이 늘어나고 있다. 지난해 행사와 비교해 올해 콘테스트에서 달라지는 점은 우선 평가분야의 조정이다. 2017년도의 ‘깨끗한 농촌만들기’가 ‘아름다운 농촌만들기 캠페인’ 분야로 변경됐다.

 또 콘테스트에 대한 관심과 참여 독려를 위해 인센티브를 강화했다. 수상마을은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 신규 신청 시 사업목적·규정에 맞는 경우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참석자를 위한 서비스를 다양하게 마련했다. 기존에 카페테리아, 중식 및 간식 제공에서 어린이 참가자를 위한 체험존 마련, 농어촌인성학교 홍보·체험 부스 확대, 포토월에서 전문가가 촬영한 마을별 사진을 액자로 제공하는 등 서비스를 확대한다.

중앙일보디자인=송덕순 기자 song.deoksoo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