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엔진부품 업체 A사 대표 임모(46)씨는 요즘 잠을 이룰 수 없다. 2년 전만 해도 A사의 최대 고객은 중국이었다. 하지만 사드(TTAAD·고고도미사일방어) 보복으로 중국 수출이 급감한 뒤 지난해 거래처 다변화를 통해 유럽 수출 물량을 늘리면서 간신히 위기를 넘겼다.
그런데 또 위기가 닥쳤다. 내년 발효되는 일본과 유럽연합(EU)의 경제연대협정(EPA) 때문이다. 2011년 한-EU FTA 발효로 유럽에 수출되는 한국산 자동차 부품은 관세를 면제받았다. 2.5%의 관세를 내는 일본 경쟁업체 대비 가격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었는데 EPA가 발효되면 이점이 사라진다. 임 대표는 “미국과 중국 수출 물량이 줄어든 상태에서 유럽 수출로 활로를 찾았는데 이젠 물러설 곳이 없다”고 말했다.
중국의 사드보복으로 타격을 입은 한국 자동차 산업이 삼중고(三重苦)에 빠질 위기에 놓였다. 우선 내년 발효되는 일본-EU EPA가 걱정이다. 유럽은 주요 자동차 시장 가운데 한국이 유일하게 일본에 우위를 점한 곳이다. 한-EU FTA에 힘입어 가격경쟁력도 갖췄다. 하지만 EPA 발효 이후 7년에 걸쳐 일본의 대 유럽 수출 자동차의 관세가 철폐된다. 대형 완성차 업체가 많은 일본이 파상 공세를 펼친다면 시장 방어가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한국무역협회 통상지원단이 22일 내놓은 ‘일-EU EPA가 우리의 대EU 수출에 미치는 영향 및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 주요 수출품목인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은 타격이 불가피하다. EU가 일본산 승용차에 부과하던 10%의 관세는 단계적으로 철폐되며, 자동차 부품 관세는 즉시 사라진다.
현대기아차는 체코·터키(현대차), 슬로바키아(기아차) 등에서 현지생산 체제를 갖추고 있다. 하지만 국내에서 생산해 유럽에 수출하는 물량이 적지 않은 데다 자동차 부품 상당수를 국내에서 조달하고 있다. 국가 간 수출품의 경쟁 정도를 지수화한 수출 경합도 지수에서 자동차 엔진부품은 0.945, 자동차용 타이어는 0.645, 소형 승용차는 0.618을 기록하고 있다. 수출경합도가 1에 가까울수록 두 나라의 수출이 경쟁적이란 의미다. 지난해 한국과 일본의 전체 EU 수출품목 경합도가 0.392였던 점에 비춰보면 자동차 분야에서 경쟁이 얼마나 치열한지 알 수 있다.
미-중 무역전쟁이 가시화하면서 미국이 수입 자동차 및 부품에 ‘무역확장법 232조’를 적용해 고율의 관세를 부과하면 충격은 더 크다. 최남석 전북대 무역학과 교수의 분석에 따르면 미국이 수입차에 25%의 관세를 물리면 향후 5년간 한국의 대미 자동차 수출 손실액은 661억7700만 달러(약 74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항구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중국시장 침체, 일-EU EPA, 미국의 수입차 관세 검토 등 삼각파고는 완성차 업체보다도 부품업체에 직격탄이 될 가능성이 높다”며 “정부 차원의 정밀조사와 대책 마련이 이뤄지지 않으면 자동차 산업의 기반 자체가 무너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이동현 기자 offramp@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