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더위 부채질한 ‘종다리’…초고온 ‘폭염 기록’ 예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기압계 모식도 태풍 종다리. [사진 기상청]

기압계 모식도 태풍 종다리. [사진 기상청]

30일에도 전국적으로 무더위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제12호 태풍 ‘종다리’가 일본을 거쳐 제주도 쪽으로 올라오면서 동해안 일부 지역에는 비를 뿌리겠지만, 나머지 지역에는 오히려 더위를 가져왔다.

기상청에 따르면 폭염은 더욱 기승을 부릴 것으로 보여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북한이 제출한 이름이 붙은 태풍 종다리는 29일 오후 3시쯤 일본 오사카 서쪽 360㎞ 부근 육상에서 열대저압부로 약화했다. 이 열대저압부는 일본에서 서쪽 또는 남서쪽으로 이동하면서 이날과 30일은 동해와 남해, 31일은 남해를 중심으로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 것으로 기상청은 내다봤다.

이날과 30일에는 열대저압부의 영향으로 동풍이 유입됨에 따라 동해안과 제주도, 일부 남부지방에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종다리의 영향으로 비가 내린 강릉과 태백 등 동해안 지역 더위는 주춤할 예정이다. 하지만 태백산맥을 경계로 서쪽 지역의 불볕더위는 한층 심해질 전망이다. 서쪽 지역은 종다리가 오히려 폭염을 강화하는 역할을 한 셈이다.

현재 중국 북부와 몽골 남쪽에 있는 티베트 고기압은 차차 세력을 확장해 우리나라 부근의 북태평양 고기압을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덥고 습한 북태평양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폭염과 열대야가 당분간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

수요일인 다음달 1일까지 강한 일사와 동풍의 효과가 더해지면서 서쪽 지역을 중심으로 낮 최고기온이 37도 이상으로 오르는 등 폭염이 심해지면서 역대 최고기온 기록을 경신하는 곳이 있을 것으로 기상청은 내다봤다. 동풍이 불면 ‘푄 현상’과 비슷한 원리로 태백산맥을 넘은 대기가 서쪽 지역에서 더 뜨거워진다.

1일 이후에도 북태평양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폭염과 열대야가 이어질 전망이다. 태풍으로 인해 비가 내려 폭염 특보가 일시 해제된 동해안 지역도 31일부터 기온이 오르기 시작해 이후에는 다시 폭염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 관계자는 “(8월로 접어드는) 이번 주 폭염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현재 서쪽의 대륙 고기압이 8월 중 역대 가장 극심한 폭염이 나타난 2016년 8월 때보다 더 강하게 확장 중이라고 이 관계자는 설명했다.

하지만 아직은 올해 여름의 가마솥더위가 역대 가장 더운 해로 기록된 1994년을 넘어서지는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1973년부터 올해까지 1월 1일부터 7월 28일까지 전국평균 폭염 일수는 1994년에 17.6일로 가장 많았고 올해가 14.7일로 뒤를 이었다. 1978년이 9.9일로 3번째로 많았다. 열대야 일수는 1994년 7.9일, 올해 6.5일, 지난해 6.1일 순이었다.

한영혜 기자 han.younghye@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