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댓글 조작 지시했나 … 김경수·드루킹 진실 공방 가열

중앙선데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584호 08면

드루킹 폭로 파문

김경수 경남도지사 후보가 18일 부산시 중구 민주공원을 참배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김 후보는 ‘드루킹’ 김동원씨 주장에 대해 ’3류 소설도 안 되는 얘기“라고 부인했다. [송봉근 기자]

김경수 경남도지사 후보가 18일 부산시 중구 민주공원을 참배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김 후보는 ‘드루킹’ 김동원씨 주장에 대해 ’3류 소설도 안 되는 얘기“라고 부인했다. [송봉근 기자]

네이버 댓글 조작 혐의로 구속기소된 ‘드루킹’ 김동원(49)씨와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경남지사 후보의 진실게임이 새 국면을 맞았다. 드루킹이 지난 17일 변호인을 통해 한 언론사에 옥중편지를 보내면서다. A4 용지 9장에 7000자 분량의 편지에서 그는 그동안의 김 후보 해명을 정면으로 반박하며 자신이 철저하게 이용당했다고 주장했다. 드루킹의 옥중편지와 김 후보의 주장이 엇갈리면서 이에 대한 경찰 수사도 불가피해졌다.

김경수 “매크로, 언론 통해 알았다” #드루킹 “김, 사무실서 브리핑 받아” #김 “메시지 대부분 확인 안 했다”엔 #“확인 후 베스트 안 된 이유 물어봐” #“인사 청탁 거절하자 협박 시작”엔 #“7개월 뒤 센다이 영사 제안했다”

드루킹은 편지에서 “사건이 보도된 뒤 김 의원 발표대로 제가 오사카 총영사 등을 탐해 인사 청탁을 하고 여의치 않자 협박하며 난동을 부린 미치광이 광팬으로 규정됐다”며 “김 의원의 주장과 여론몰이는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했다.

김 후보는 지난 4일 경찰 조사에서 “2016년 6월께 국회 의원회관에 드루킹이 찾아와 처음 봤고 이후 7~8회 만난 것으로 기억한다”고 진술했다. 김 후보는 “당시 ‘경제적 공진화를 위한 모임(경공모)’이 경제민주화 추진 모임이라고 소개받아 다른 ‘문팬 모임(문재인 대통령 지지자 모임)’과 다를 게 없다고 여겼다”고 말했다.

댓글 조작 활동과 관련해서도 김 후보는 “드루킹이 2016년 9월께 선플 활동에 동참하겠다고 했고, 이후 네이버 등 포털 사이트에서 선플 활동을 하는 줄 알았다”고 진술했다고 경찰은 전했다. 김 후보는 댓글 조작 프로그램인 매크로를 이용해 댓글 공감수를 조작한 것도 언론 보도를 통해 알았다고 했다.

‘드루킹’ 김동원. [뉴스1]

‘드루킹’ 김동원. [뉴스1]

드루킹은 편지를 통해 이를 정면 반박했다. 그는 “김 후보가 2016년 9월 경기도 파주의 느릅나무 출판사로 찾아왔을 때 과거 대선의 댓글 기계에 대해 얘기했고, 10월엔 이에 대항해 매크로 프로그램을 만들기로 결정하고 김 후보에게 ‘킹크랩’을 브리핑한 뒤 매크로를 직접 시연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김 후보가 카니발을 타고 제 사무실로 와 2층 강의장에서 브리핑을 받았고 모바일 매크로가 작동되는 것도 직접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의원님의 허락이나 적어도 동의가 없다면 저희도 이것을 할 수 없다. 그러니 고개를 끄떡여서라도 허락해 달라”고 하자 김 후보가 고개를 끄덕이며 동의를 표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드루킹은 “진행하겠습니다”고 답했다고 했다.

매크로 프로그램과 댓글 조작 여부에 대한 인지뿐 아니라 비밀 메신저인 텔레그램을 통해 메시지를 주고받은 데 대한 양측 입장도 엇갈렸다. 김 후보는 텔레그램을 통해 기사 URL 10건을 드루킹에게 보냈다. 김 후보는 “드루킹뿐 아니라 주변 사람들에게 함께 보냈고 정치인들은 누구나 그렇게 한다”며 “드루킹이 보낸 메시지도 대부분 확인하지 않았다”고 선을 그었다.

김경수 후보와 드루킹의 엇갈린 주장

김경수 후보와 드루킹의 엇갈린 주장

이에 대해 드루킹은 2016년 10월 송민순 회고록 사건 이후 매크로 제작에 들어간 뒤 텔레그램 비밀 대화방에서 김 후보에게 댓글 작업 활동을 일일이 보고했으며 김 후보도 매일 메시지를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김 후보는 기사 댓글로 선플이 베스트로 돼있지 않으면 왜 그런지 이유를 묻기도 했다고 드루킹은 덧붙였다.

인사 청탁 문제를 놓고도 상반된 태도를 보였다. 경찰에 따르면 김 후보는 대선 직후인 지난해 6월께 드루킹이 오사카 총영사로 도모(61) 변호사를 추천하자 이를 청와대 인사수석실에 전달했고, 경력 문제로 거절 답변을 받자 그해 11월께 드루킹에게 이를 그대로 전달했다고 진술했다. 윤모(46) 변호사를 청와대 민정수석실 행정관으로 요청한 데 대해서도 이미 인사가 마무리돼 추천하지 않았다고 했다.

하지만 드루킹은 “대선 경선을 도와준 만큼 두 명을 추천했는데 한 명은 중앙선대위에 포함됐지만 한 명은 누락됐다”고 주장했다. 이후 김 후보의 한모 보좌관이 (오사카 총영사 등) 특1급 자리에 추천할 수 있는지 알아봐 주겠다고 했고, 지난해 12월 28일엔 김 의원이 직접 전화로 센다이 영사를 제안했지만 7개월간 농락당했다는 생각이 들어 거절했다고 했다.

드루킹이 한 보좌관에게 건넨 500만원을 두고도 주장이 엇갈렸다.

경찰 조사에서 김 후보는 “지난 3월 15일 드루킹에게 500만원 거래를 언급한 협박 문자를 받은 뒤 다음날 보좌관에게 즉시 반환을 지시하고 사직서를 제출받았다”고 진술했다. 이에 드루킹은 “지난해 2월 김 후보가 ‘나라고 생각하면 된다’며 한 보좌관을 소개했고, 그가 돈을 요구하는 것 같아 생활비로 쓰라며 500만원을 건넸다”고 반박했다.

여성국 기자 yu.sungkuk@joongang.co.kr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