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美미시간주립대, 나사르 성폭행 피해자 332명에 5400억 배상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래리 나사르 미국 체조대표팀 주치의. [중앙포토]

래리 나사르 미국 체조대표팀 주치의. [중앙포토]

미국 미시간주립대와 올림픽 체조대표팀 주치의로 있으면서 수십년간 수백명의 체조선수를 성폭행·성추행한 래리 나사르(54) 사건과 관련해 미시간주립대 측이 5억 달러(약 5400억 원)의 배상금을 지급하기로 합의했다.

16일(현지시간) 미 언론은 미시간주립대 이사회가 피해자 332명와 가족들에게 진심으로 사죄한다는 뜻을 밝힌 뒤 배상금 지급을 약속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대학 측은 나사르의 잔혹한 성범죄에 대한 피해자들의 호소를 무시했다는 비난을 받아왔다.

나사르는 치료를 이유로 무려 30년간 체조선수들을 성추행·성폭행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나사르의 성추행·성폭행을 고발한 체조 선수들은 줄잡아 156명에 이르며 피해자 중에는 올림픽 금메달리스트인 시몬바일스, 앨리레이즈먼, 가비 더글러스, 맥카일라 마로니 등이 포함됐다.

트위터를 통해 피해 사실을 폭로한 맥카일라마로니도는 13살 때부터 나사르에게 성추행을 당했다고 밝혔고, 올림픽에서 모두 6개의 메달을 딴 체조선수 앨리레이즈먼도나사르의 성추행 사실을 연이어 고발하면서 그의 범행이 수면위로 드러났다.

지난 1월 나사르는 2012년 런던올림픽 대표팀이 미시간 주 디먼데일에서 운영하던 체조클럽 트위스터즈에서 체조선수들을 잇달아 성폭행·성추행한 혐의로 미시간 주 이튼 카운티 순회법원에서 최고 징역 125년을 선고받았다.

이에 앞서 연방법원에서는 아동 포르노 관련 혐의로 징역 60년, 미시간 주 잉햄카운티 법원에서는 최고 징역 175년이 선고된 바 있다.

나사르의 형기를 모두 더하면 최소 징역 140년에서 최고 징역 360년에 이른다.

한편 이 사건으로 루 애나 사이먼 미시간주립대 총장이 사임하고 스티브 페니 전 미국 체조협회장과 체조협회 이사진이 전원 사퇴했다.

이민정 기자 lee.minjung2@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