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문대통령 밝힌 야당 반대에도 개헌안 발의한 이유 넷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文 대통령 "개헌으로 돌아오는 이익 아무것도 없어"…야당 반대에도 개헌안 발의 왜?  

문재인 대통령은 26일(현지시간) “저는 이번 지방선거 때 동시투표로 개헌을 하겠다고 한 국민들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헌법이 대통령에게 부여한 개헌발의권을 행사했다”며 “개헌에 의해 저에게 돌아오는 이익은 아무 것도 없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순방지인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에서 국무회의를 통과한 개헌안을 전자결재로 재가한 뒤 김의겸 대변인을 통해 발표한 입장문에서 이같이 밝혔다.

아랍에미리트(UAE)를 공식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전(현지시간) 아부다비 숙소에서 개헌안의 국화 송부와 공고 재가를 위한 전자결재를 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아랍에미리트(UAE)를 공식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전(현지시간) 아부다비 숙소에서 개헌안의 국화 송부와 공고 재가를 위한 전자결재를 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문 대통령은 “국민들께서 생각하시기에, 왜 대통령이 야당의 강한 반대를 무릅쓰고 헌법개정안을 발의하는지 의아해하실 수 있다”며 4가지 이유를 들어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먼저 “개헌은 헌법파괴와 국정농단에 맞서 나라다운 나라를 외쳤던 촛불광장의 민심을 헌법적으로 구현하는 일”이라며 “지난 대선 때 모든 정당, 모든 후보들이 지방선거 동시투표 개헌을 약속했지만 1년이 넘도록 국회의 개헌 발의는 아무런 진척이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6월 지방선거 동시투표 개헌은 많은 국민이 국민투표에 참여할 수 있는 다시 찾아오기 힘든 기회이며, 국민 세금을 아끼는 길”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이번 지방선거 때 개헌하면, 다음부터는 대선과 지방선거의 시기를 일치시킬 수 있어 국력과 비용의 낭비를 막을 수 있는 두 번 다시 없을 절호의 기회”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마지막으로 “대통령을 위한 개헌이 아니라 국민을 위한 개헌이기 때문”이라며 “오히려 대통령의 권한을 국민과 지방과 국회에 내어놓아 제게는 부담만 생길 뿐이지만 더 나은 헌법, 더 나은 민주주의, 더 나은 정치를 위해 추진하는 것이라 당당하게 발의할 수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9일 참모진들과 10시간에 걸쳐 개헌안 강독을 반복하며 발의를 준비했다. 그 과정에서 “권력구조 뿐 아니라 기본권, 지방분권 등 개헌이 국민들에게 어떻게 실질적인 변화를 주게 되는지를 잘 설명해달라”고 당부했다고 한다. 조국 민정수석 등이 사흘에 걸쳐 개헌안의 주요 내용을 브리핑한 이유는 이 때문이다.

 문 대통령이 개헌안을 발의한 데 대해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국회의 개헌 논의가 중단된 가운데 청와대라도 왜 개헌이 필요한지 국민들에게 관련 내용을 알려야 한다는 공감대가 있었다”며 “그래야 언제라도 개헌을 추진할 수 있는 동력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UAE 아부다비=강태화 기자, 위문희 기자 thkang@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