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日 "文대통령 발언은 위안부 합의에 반하는 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문재인 대통령이 3ㆍ1절 기념사에서 한·일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가해자인 일본 정부가 ‘끝났다’고 말해서는 안된다. 전쟁 시기에 있었던 반인륜적 인권범죄 행위는 끝났다는 말로 덮어지지 않는다”고 밝힌 데 대해 일본 정부가 강하게 반발했다.

스가 관방 "외국도, 유엔 총장도 높이 평가한 합의" #외교루트 통해 "최종적으로 합의된 것" 한국에 항의 #독도 발언에도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언동"

일본의 스가 요시히데(菅義偉)관방장관은 1일 정례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양국 합의에 반하는 것으로 결코 받아들일 수 없고, 극히 유감”이라며 “곧바로 외교루트를 통해 우리의 입장을 전달하고 강하게 항의했다”고 말했다.

그는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이 주일 한국대사관의 차석공사에게 항의했고, 주한 일본대사관의 공사가 한국 외교부의 동북아국장에게 항의했다”고 했다.

두 가지 경로를 통해 ‘위안부 문제는 최종적·불가역적으로 합의된 만큼 문 대통령의 발언을 절대로 받아들일수 없다’는 입장을 전달했다는 것이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 [연합뉴스]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 [연합뉴스]

스가 장관은 ‘문 대통령의 자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국가 최고 정상들이 합의를 했고, 미국을 비롯한 해외로부터도 높은 평가가 있었고, 유엔의 사무총장(반기문 전 사무총장)도 높게 평가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우리나라는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해결임을 수용했고 합의에 기초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하고 있다. 한국도 약속을 확실히 이행하도록 강하게 요구한다"고 말했다.

지지(時事)통신은 문 대통령의 위안부 발언에 대해 "위안부 문제의 최종적·불가역적 해결이라는 위안부 합의의 취지를 부정한 것"이라며 "일본에 추가적인 조치를 요구하는 건 아니라고 했지만 사실상 합의를 유명무실화하려는 의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브리핑에서 스가 장관은 문 대통령이 독도 문제를 언급한 데 대해서도 "다케시마(일본이 주장하는 독도의 명칭) 영유권에 관한 우리나라의 입장에 비쳐볼 때 받아들일 수 없는 언동을 반복하고 있어 극히 유감"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우리는 다케시마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 1954년과 1962년, 또 2012년 국제사법재판소에 맡기자고 제안했지만 한국 정부는 응하지 않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다케시마 문제는 하루 아침에 해결될 문제가 아니지만 한국에 대해 '받아들일 수 없는 건 받아들일 수 없다'고 확실히 전달하고, 대국적 관점에서 냉정하고 끈질기게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스가 장관은 ‘문 대통령의 연설이 북한문제에 대한 (한ㆍ미ㆍ일의)공조에 찬물을 끼얹는 것 아니냐’는 질문엔 “현재 최고의 과제는 북한문제에 대한 대응인 만큼 3국간 긴밀한 공조가 아주 중요하다”며 “대북한 대책에 대해선 계속 면밀히 연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도쿄=서승욱 특파원 sswook@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