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e글중심

여자 쇼트트랙 실격에 중국 ‘불만’?…그건 ‘임페딩 반칙’이야!

중앙일보

입력

[사진=중앙DB]

[사진=중앙DB]

 2018 평창 겨울올림픽 쇼트트랙 여자 3000m 계주 결승에서 실격 판정을 받은 중국 대표팀이 불만을 드러냈습니다. 20일 강릉 아이스아레나에서 결승을 치른 판커신·취춘위·리진위·저우양 등 중국 선수들은 경기 후 자국 기자들과 만나 “이번 결과를 흔쾌히 받아들이기 어렵다”며 “만약 우리가 한국팀이었다면 실격 처리되지 않았을 것”이라는 발언을 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은 반드시 공정할 것”이라는 말도 덧붙였다고 하네요. 이날 중국은 4분07초424의 기록으로 한국(4분07초361)에 이어 2위로 결승선을 통과했으나 비디오 판독 이후 실격 처리됐습니다.
 국제빙상경기연맹(ISU)은 심판진의 비디오 판독 결과, 중국은 3바퀴를 남기고 스케이팅하던 상황에서 아웃코스에서 인코스로 들어오려고 했고, 이 과정에서 한국에 ‘임페딩 반칙’을 했다며 중국이 제기한 판정 의혹을 일축했습니다. 임페딩 반칙은 고의로 방해, 가로막기, 차징(공격), 몸의 어느 부분으로 다른 선수를 미는 것을 뜻하는데요. 판커신 선수가 최민정 선수를 손으로 밀던 장면에 심판진이 실격을 준 것이죠.
 중국 여론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중국 최대의 SNS ‘웨이보’에는 ‘쇼트트랙 여자계주’가 핫이슈 1위에 오르고 동영상 재생 수도 2000만 회를 넘어섰다고 합니다. “한국에 편파적인 판정이었다” “4년 뒤 베이징올림픽에서 보자”는 등의 댓글들이 잇따르고 있다고 하네요. 한국의 네티즌들은 “이건 중국이 실격당할만했다” “손쓰거나 상대 진로 방해하면 무조건 실격 처리된다는 것을 보여준 경기”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정도 몸싸움은 흔한 것 아니냐”며 “실격 사유로는 애매하다”는 의견도 보이네요. ‘e글중심(衆心)’이 다양한 네티즌들의 목소리를 들어봅니다.

* 어제의 e글중심▷스피드스케이팅 팀추월 경기... ‘팀’은 어디에?

* e글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말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합니다.

#엠엘비파크

"중국 : 3바퀴를 남기고 스케이팅하던 상황에서 아웃코스에서 인코스로 들어오려고 했고, 이 과정에서 한국에 임페딩 반칙 계주에서 이정도 몸싸움은 종종 있던 것 같은데... 차라리 마지막에 손쓰면서 민 거나 그 전 장면도 문제 있어 보이고요. 그런 거나 칼같이 잡아주지. 4년 전 올림픽 때 이딴 걸 용인하고 저번 아시안 게임 때는 무릎 잡는 저런 반칙을 했는데 둘 다 실격 시키고...지금 진로방해, 자리 때문에 실격이 많은데 이번 올림픽 전 심판들이 자주 일관성이 없어요. 선행주자를 누구로 보느냐가 제일 중요한 것 같은데 코너가 많은 쇼트트랙에선 시시각각 위치가 변하는데, 저런 건 제대로 안 잡으면서... 김동성도 임피딩으로 실격했다는데 아무리 봐도 김동성은 선행주자이고요. 길 막으며 라인 잘 타는 것도 기술인데 여지껏 임피딩 실격은 일관성이 없어서 얼마나 갈지 궁금하네요. 손쓰는 것 좀 잡고 앞으로 ISU에서 일관성만 있게 잡아주면 안 헷갈릴 것 같음"

 ID 'MD.opulent'

#클리앙

“아이스하키 보고 쇼트트랙을 너무 보고 싶어서 어찌어찌 구해서 보았는데 한국선수들 등장할 때마다 아레나가 울리더군요. ㄷㄷㄷ 그리고 한국선수가 금메달 딸 땐 진짜 분위기 미치는 줄 ㅋㅋ 그리고 중국 실격 당했을 때 분위기 갑분싸 해져서 솔직히 좀 놀랐습니다. 중국 관광객들도 많았는데 여긴 실격이라고만 뜨니 중국관광객 표정이 ㄷㄷ 베이징 때 각오해야겠어요”

 ID 'Ratchet'

#뽐뿌

“kbs 캐나다 킴부탱이 판커신 들어갈 때 중국 판커신 밀어서 실격. 중국 대놓고 손써서 실격. sbs 캐나다 킴부탱이 중국 밀어서 실격. 중국 경기 안 뛰는 선수가 중간에서 다른 나라 선수 진로방해해서 실격. 중국 대놓고 손써서 실격. 중국은 실격당할 짓 다함. 캐나다는 킴부탱이 문제”

 ID 'WhiteBlack'

#보배드림

“이런 저런 상황 속에서도 일단 1위로 들어온 선수들이 잘한 건 맞는데 100프로 깔끔한 승리는 아니었어요. 1위로 들어왔는데 혹시 실격될까봐 해설진도 평소와 다르게 크게 좋아하지도 못했죠. 평소 같으면 소리 지르고 울고불고 난리 나는데 이번에는 아주 차분했어요. 전문가인 그들이 봤을 때도 결과를 장담할 수 없었기 때문이죠. (중략) 어쨌든 홈필드 어드벤테이지 우리도 한번 받아도 됩니다. 그동안 당한 게 너무 많아서”

 ID '노르웨이의쑥'

#오늘의유머

“드뎌 정의 구현했네요. 지난번에 중국계주 다른 나라 선수 터치할 때 노골적으로 손쓰면서 잡아당기고 그러는데도 왜 저런 거 안 잡아내고 결승 올라가게 냅두냐고 글 썼었는데 드뎌 오늘 정의 구현했네요. 저것들 애초에 결승에도 올라오면 안 되는 것들이었는데 플레이가 너무 더러움. 손을 너무 노골적으로 막 잡아당김”

 ID '착한생각^-^'

#네이버

“손쓰거나 상대 진로방해하면 무조건 실격 처리된다는 것을 보여준 경기다 이게. 최민정도 킴부탱 때문에 괜히 실격된 것도 아니고. 찝찝할 것도 억울할 것도 없고 그냥 규정이 그래서 그런 것이지 홈 어드밴티지 좋아하네. 한국은 힘없다. 규정을 모르니까 혼란스러울 만한 했지만, 어차피 한번쯤은 일어나야 할 사건이었고 그로 인해 알았으면 된 거지 뭐”

 ID 'nsw0****'

#중앙일보 댓글

“재밌게 보긴 했는데..실격한 팀들 이유가 궁금했는데 여기 해설이 잘되어 있네 ㅎㅎ그래도 심판해설이 아닌 전문가 해설이니 틀릴 수도 있겠지만.. 성경도 그래. 성경 전문가들 해설이 있지만 실제 하나님의 판단과 다른 해석을 하거나 할 수도 있지 뭐 그래도 전문가들 판단을 따르면 90점은 된다는... 지 맘대로 해석하면 어쩌다 전문가가 틀리는 거 하나 잡아내고 좋아하지만”

 ID 'hell****'


정리: 황병준 인턴기자

지금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원글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