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안전 사회 구축” 업무보고 사흘 만에 참사 … 김부겸 장관 밀양 급파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3면

지난 23일 행정안전부와 소방청 등 재난·재해 대응분야 6개 부처는 세종 컨벤션센터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재난·재해 대응분야 업무보고’를 했다. 당시 각 부처는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 재난·재해 대책을 마련해 국민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안심 사회를 구축하겠다”고 보고했다.

문 대통령 “시스템 정비” 회견도 무색 #사고 직후 6개 부처 현장지원단 가동

안전사고와 직결되는 법·제도·인프라를 개선하고 신고·점검·단속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지난달 충북 제천 복합상가 건물 화재사고 등 대형 재난·사고가 반복하면서 국민의 불안과 불신이 가중되고 있다는 판단에서였다. 하지만 관련 부처의 업무보고 사흘 만인 26일 오전 경남 밀양에서 대형 화재 참사가 발생, 정부 대책이 무색하게 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밀양 화재 사고를 보고받은 뒤 긴급 수석·보좌관 회의를 열고 “제천 화재가 발생한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밀양 세종병원에서 화재가 발생했다”며 “화재가 진압됐지만 사망자 수가 증가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에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문 대통령은 “국무총리를 중심으로 화재 원인을 정확히 조사하고 인명 및 재산 피해를 조기에 수습하기 위해 범정부 차원의 역량을 결집하라”며 “사망 원인을 신속히 파악해 가족이 혼란스럽지 않게 하고 환자를 이송한 병원에서도 장비 지원에 어려움이 없도록 조치하라”고 지시했다.

지난 10일 문 대통령은 신년 기자회견에서 “대규모 재난과 사고에 대해서는 일회성 대책이 아니라 상시 대응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정비하겠다”고 밝혔다. 제천 화재 참사와 영흥도 낚싯배 전복 사고 등 잇따라 발생한 대형 참사가 대통령의 책임인 것 같아 마음이 무겁다고도 했다.

화재 직후 행안부와 보건복지부·국토교통부·고용노동부·소방청·경찰청 등 6개 부처는 범정부현장지원단을 가동했다. 김부겸 행안부 장관은 보고를 받은 뒤 헬기로 현장으로 이동, 구조현장을 지휘했다.

김 장관은 “제천 화재 사고에 이어 또다시 밀양에서 발생한 화재로 인명피해가 난 데 대해 죄송하게 생각한다”며 “정부는 행정 역량을 총동원해 부상자 치료 등 사고 수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30여 명으로 구성된 범정부현장대응지원단은 현장감식과 의료·장례 및 구호 지원, 소방협업 등으로 나눠 현장수습을 진행 중이다. 14개 병원에 분산돼 치료를 받는 부상자 지원을 위해 의료진 추가 파견도 검토 중이다. 사상자와 가족을 대상으로 전담 공무원을 배치, 의료와 장례 절차 등을 지원키로 했다.

문재인 정부 출범 후 대형 사건·사고

● 2017년 10월 10일
경기도 의정부 타워크레인 전도(사망 3명, 부상 2명)
● 2017년 12월 3일
인천 영흥도 낚싯배 전복(사망 15명, 부상 7명)
● 2017년 12월 21일
제천 복합상가 건물 화재(사망 29명, 부상 40명)
● 2018년 1월 26일
밀양 세종병원 화재(사망 37명, 부상 143명)
[자료: 소방청·해양경찰청]

세종=신진호 기자 shin.jinho@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