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여명숙, 국감서 전병헌 겨냥한 “농단 세력” 발언 재조명

중앙일보

입력

여명숙 게임물관리위원회 위원장(왼쪽)과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 [중앙포토]

여명숙 게임물관리위원회 위원장(왼쪽)과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 [중앙포토]

여명숙 게임물관리위원장이 지난 국정감사에서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을 겨냥해 "농단 세력"이라고 발언한 것이 다시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검찰이 전 수석의 전직 비서관 등을 금품수수 혐의로 긴급체포한 데 따른 것이다.

여 위원장의 발언은 국감이 한창 진행되던 지난달 19일, 그리고 막바지인 지난달 30일 두 차례 나왔다.

여 위원장은 19일 교육문화관광체육위원회(교문위) 국감에 출석해 "(게임산업) 규제를 방해하는 세력이 있냐"는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문에 "모 정치인의 친척을 빙자한 사람과 그다음에 그의 지인들, 그다음에 그들의 가짜뉴스를 생산을 해주는 댓글부대, 이렇게 4박자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른바 '4대 농단 세력'이 있다는 취지의 답변이었다.

이후 31일 다시 국감에 나온 여 위원장을 향해 유성엽 국회 교문위 위원장이 "4개 세력이 어디 누구누구인가. 솔직하게 얘기하라"고 질문했다. 이에 여 위원장은 "거론을 해도 되겠느냐"고 묻더니 "전병헌 전 의원님 통해서 나왔던 그 법이고, 그의 지인들이나 친척에 대해 말씀드린다는 걸 밝힌다"고 말했다.

전 수석의 이름이 거론되자 국감 현장에 있던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본인의 추측과 상상과 본인의 해석을 국감장에서 이렇게 근거 없이 이야기해서는 안 된다", "다시 한번 또박또박 얘기해보라" 등 격양된 반응을 냈다.

앞선 국감에서 밝힌 '농단 세력' 중 한 사람으로 전 정무수석의 실명을 거론한 것이라 파장이 컸다. 전 수석은 허위사실 적시에 의한 명예훼손, 국회에서의 증언‧감정 등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여 위원장을 서울중앙지검에 고소하기도 했다.

여 위원장의 발언이 이후인 지난 7일 검찰은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이 회장을 지낸 한국e스포츠협회(KeSPA) 사무실을 압수수색하고, 전 수석의 국회의원 시절 비서관이었던 윤모씨 등 3명을 체포했다. 검찰은 전 수석이 19대 국회의원이던 2015년 롯데홈쇼핑이 한국e스포츠협회에 건넨 후원금 3억원을 로비로 보고 있다. 당시 전 수석은 홈쇼핑 재승인과 관련해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이었다.

오원석 기자 oh.wonseok@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