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외교 수퍼볼’(유엔총회) 관중석 뛰쳐나간 북, 다음 스텝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자성남 유엔 주재 북한 대사가 20일(현지시간 19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유엔 총회 연단에 오르자 자리에서 일어나 회의장을 빠져나갔다. 그러고는 미국 NBC방송에 “(트럼프 대통령의 연설을)보이콧했다”고 밝혔다. 이번 유엔 총회에서 맨 앞자리를 배정받은 그가 트럼프 대통령의 대북 비난을 예상하고 아예 현장을 피한 것이다. ‘외교 슈퍼볼’로 불리는 유엔 총회의 관중석을 뛰쳐나간 셈이다.

자성남 주유엔 북한 대사가 19일(현지시각)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연설의 시작되자 연단 바로 앞의 좌석에서 일어나 청중 사이로 회의장을 빠져나가고 있다.[연합뉴스=로이터/CNBC 유튜브 촬영]

자성남 주유엔 북한 대사가 19일(현지시각)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연설의 시작되자 연단 바로 앞의 좌석에서 일어나 청중 사이로 회의장을 빠져나가고 있다.[연합뉴스=로이터/CNBC 유튜브 촬영]

실제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의 연이은 미사일 발사와 핵실험에 불편한 감정을 드러냈다. 그는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을 ‘로켓맨’으로 빗댄 뒤 “미국과 동맹을 방어해야 한다면 우리는 북한을 완전히 파괴(totally destroy)하는 것 외에 다른 선택이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미 정상회담이나 자신의 트위터 등을 통해 북한을 비난해 온 트럼프 대통령이 공식 국제무대에서 최고 수준의 경고를 북한에 보낸 것이다. 45분여 진행된 트럼프 대통령의 연설, 특히 북한과 관련한 언급을 자 대사는 피했지만, 회의장 뒤편에 있던 북한 관계자들은 꼼꼼히 적었다.

자성남 유엔 주재 북한 대사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유엔 연설 연단 서자 밖으로 #미국 NBC방송에 "보이콧 했다" 밝혀 #김정은 위원장과 북한 비난 미리 예상하고 장외 반발 #22일 이용호 북한 외무상도 반발하며 핵, 미사일 위협 높일듯 #미국 본토 공격 등 '약한 고리' 두드리며 군사적 위협 고조시킬 가능성도

정부 당국자는 “지난 3일 북한의 6차 핵실험 직후 북한 대사를 추방하고, 무역을 축소하는 등 국제사회의 싸늘한 분위기를 고려해 트럼프 대통령의 비난을 예상하고 자 대사가 자리를 뜬 것으로 보인다”며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연설 내용은 북한 당국에 여과 없이 전달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북한도 국제사회의 심각한 분위를 느꼈을 것이고, 대응 방안을 마련 중일 것”이라고 말했다.

20일 오후 현재 북한의 공식 반응은 없다. 하지만 공식 국제무대에서 김정은 위원장에 대한 비난과 조롱에 대해 북한은 반발 수위를 높일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익명을 원한 고위 탈북자는 “북한은 최고지도자(김정은)를 신적인 존재로 여기는 종교와 유사한데 김정은의 영상(이미지)를 흐리거나 그(김정은)에 대한 비난을 좌시하는 걸 가장 큰 범죄로 여긴다”며 “유엔이라는 국제무대에서는 연단을 향해 소리를 지르거나 부정하는 대응을 하지 못하는 환경이어서 자 대사가 아예 자리를 뜬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과 미국에 어떤 식으로든 강경한 대응을 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자 대사가 미국 방송과 인터뷰에서 “보이콧”이라고 한 것도 장외 비난전에 돌입한 것이란 분석이다. 이런 차원에서 외무성 등 북한 당국이 공개적으로 미국을 향한 말폭탄을 쏟아낼 가능성이 있다. 22일 예정된 이용호 북한 외무상(외교장관)의 22일 유엔 총회 연설이 주목되는 이유다. 김용현 동국대 북한학과 교수는 “이용호는 국제사회의 유엔안보리 대북 제재 결의를 전면 배격하고, 자신들의 핵무기 개발 정당성을 강조할 것”이라며 “북한이 이미 핵보유 종착역에 거의 다다랐다고 하는 만큼 핵무기 개발 속도를 높이겠다는 위협을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무엇보다 정보 당국은 북한이 군사적 위협 수위를 높이면서 미국의 '약한 고리' 두드리기에 나설 가능성에 대비하고 있다. 정부 당국자는 “김정은이 국정의 가이드라인인 올초 신년사에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실험을 언급했고, 미국도 본토 공격에 대해 민감해하고 있는 만큼 ICBM이나 잠수함발사 탄도 미사일(SLBM) 발사 등 군사적 움직임이 예상된다”며 “한·미 정보 자산을 총동원해 북한의 움직임을 살피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까지 북한의 추가 도발 움직임은 파악되지 않고 있지만 북한이 언제든지 기습적으로 미사일 발사를 할 수 있어 긴장을 유지하고 있다고 한다. ICBM 시험 발사나 화성-12형으로 괌 주변 사격 등 추석 연휴와 당 창건기념일(다음달 10일)을 전후한 이벤트 도발이 있을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여기에 북한이 다른 나라나 테러단체로 기술을 확산하겠다는 식의 핵확산 카드로 위협에 나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게 당국의 분석이다.
정용수 기자 nkys@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