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지진에 불안했는데” 월성 1호 폐쇄 환영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4면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경북 경주시 월성 1호기에 대해 “가급적 빨리 폐쇄하겠다”고 밝히자 지역주민과 환경단체는 환영했다. 경주시 노동동에 사는 박현주(36·여)씨는 “수명을 다한 원전을 폐쇄하는 것은 당연하다”며 “폐쇄 이후 방사성폐기물을 안전하게 처리하는 일까지 제대로 끝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황성동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전모(51)씨는 “지진에도 끄떡없도록 지어졌다고 하지만 수명이 지난 월성 1호기는 불안하게 느껴졌는데 잘 결정한 것 같다”고 했다.

경주 주민들 “수명 다해 폐쇄 당연” #건설 중인 신고리 5·6호는 시각차

월성 1호기는 2012년 설계수명 30년이 끝난 노후 원전이다. 하지만 한국수력원자력이 10년 연장 승인을 받아 2022년까지 가동을 이어 갈 계획이었다. 지역주민들은 이에 반발해 소송을 제기한 상태다. 이상홍 경주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은 “월성 1호기 폐쇄는 문 대통령의 공약사항이었고 이를 재천명한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공교롭게도 월성 1호기는 지난달 28일 계획예방정비를 위해 출력을 줄이던 중 원자로가 멈춰 가동이 중단된 상태”라며 “전력 수급상황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바로 지금이 월성 1호기를 폐쇄할 적기다. 문 대통령의 빠른 결단을 기대한다”고 했다.

이에 비해 한창 공사가 진행 중인 신고리 5, 6호기에 대해 문 대통령이 “사회적 합의를 도출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주민과 환경단체의 입장은 미묘하게 엇갈렸다. 이상대 울산시 울주군 서생면 주민협의회장은 “신고리 5, 6호기는 기존 원전보다 내진설계가 강화됐는데 이게 불안하다면 가동 중인 고리 2호기부터 신고리 4호기 등 7기의 안전성은 어떻게 담보할 수 있느냐”며 “안전대책을 마련한 후 신고리 5, 6호기 건설 백지화를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환경단체는 문 대통령이 신고리 5, 6호기의 전면 백지화를 선언하지 않아 아쉽다면서도 조만간 구체적인 후속 대책이 뒤따를 것으로 기대했다. 최수영 부산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은 “탈핵 기조로 돌아선 만큼 조만간 신고리 5, 6호기 건설 중단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이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새울원자력본부는 정부의 구체적인 건설 중단지침이 내려올 때까지 신고리 5, 6호기 공사를 이어 나갈 방침이다.

경주·울주=김정석·이은지 기자 kim.jungseok@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